칼로리 소모가 높은 유산소 운동은? 운동별 칼로리 계산
상태바
칼로리 소모가 높은 유산소 운동은? 운동별 칼로리 계산
  • 윤이나 기자
  • 승인 2021.12.01 02: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칼로리 소모가 높은 유산소 운동을 통해
효과적으로 다이어트하는 방법

[FT스포츠]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우리는 다양한 유산소 운동을 합니다. 모든 유산소 운동이라고 해서 다 똑같은 칼로리를 소모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유산소 운동은 아주 적은 양의 칼로리를 소모하고, 어떤 유산소 운동은 많은 양의 칼로리를 소모하기도 합니다. 물론, 자신의 몸에 잘 맞고, 부상을 유발하지 않는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좋지만, 건강한 성인이라면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칼로리가 소모되는 운동을 하길 바랍니다. 그럼, 똑같은 시간으로 운동했을 때 어떤 유산소 운동이 칼로리가 더 많이 소모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줌바댄스 - 30분 기준 500Kcal 

줌바 댄스는 신나는 라틴음악에 라틴 댄스와 에어로빅의 요소를 결합한 유산소 운동입니다. 1998년 콜롬비아 안무가인 '알베르토 베토 레페즈'에 의해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줌바는 전신 심장 강화 운동이고, 칼로리가 매우 높은 유산소 운동입니다. 또한, 모든 연령대가 안전하게 즐길 수 있으며 근육과 힘을 강화하는데도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피트니스 프로그램으로 인기가 많고, 이미 다이어트 효과가 높은 것이 입증된 유산소 운동입니다. 

2.  복싱 - 30분 기준 370kcal 

복싱은 격투기의 한 종류입니다. 체중별로 체급을 나누어서 링에서 글러브를 끼고 오직 주먹으로만 공격하면서 겨루는 스포츠입니다. 일반인들도 지구력을 높여주고,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많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복싱 체육관에 가면 줄넘기부터 스텝 뛰기, 잽, 샌드백 치기 등 다양한 유산소 운동을 시키는데요. 이렇게 많은 유산소 운동을 하면서 칼로리가 많이 소비됩니다. 최근에는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여성들이 더 많이 찾고 있는 운동입니다. 단, 무릎이 안 좋은 경우라면 전문가와 상의 후하시길 권합니다. 

 

3. 트램펄린 - 30분 기준 500kcal

트램펄린은 어릴 적 방방이라고 불리던 놀이기구 입니다. 최근에는 점핑 피트니스라고 불리며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1인용 트램펄린에서 음악에 맞춰 에어로빅 동작을 하거나 웨이트, 스트레칭을 하는 등 다양한 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 신나는 음악에 맞춰 할 수 있어서 스트레스 해소와 함께 높은 칼로리가 소모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스피닝 - 30분 기준 400kacl 

스피닝은 바퀴를 굴리다, 페달을 굴리다 라는 뜻을 지닌 운동입니다. 사이클 위에서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신나는 음악에 맞추어서 춤을 추듯이 리듬을 타면서 사이클을 타는 스피닝은 고강도 유산소 운동으로 재미도 있고, 다이어트 효과도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강도 유산소 운동인 만큼 부상도 많이 따르고 있는데요. 십자인대를 다치는 경우가 많고, 낙차 하는 경우도 많으니 강사의 지도에 따라 안전하게 운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계단 뛰기 - 30분 기준 430kcal

계단 뛰기는 계단만 있으면 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유산소 운동입니다. 그리고 그냥 뛰기 보다 강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계단만 있으면 많은 장소를 필요로 하지 않아서 비용이 들지 않으며 계단을 뛰면서 하체 근력을 강화할 수 있어서 큰 장점이 있습니다. 집이나 회사에 계단이 있다면 점심시간을 이용하거나 잠깐 시간을 내서 할 수 있고, 짧은 시간에 높은 칼로리 소모를 할 수 있습니다. 계단을 오를 때는 무릎에 크게 무리가 가지 않으나, 오히려 내려오면서 무릎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무릎에 상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많은 유산소 운동이 있지만, 칼로리가 높은 5가지 운동을 알아보았습니다. 뼈가 약한 노인이나 운동 초보자의 경우 처음부터 고강도 유산소 운동을 선택하는 것보다는 간단한 걷기부터 차츰차츰 시작하여 나에게 맞는 운동법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