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효과가 제일 좋은 시간은 언제일까?
상태바
운동효과가 제일 좋은 시간은 언제일까?
  • 윤이나 기자
  • 승인 2021.12.03 03: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에게 가장 효과적인 운동 시간대는
언제인지 알 수 있다.

[FT스포츠] 누군가는 아침에 운동하는 것이 좋다고 하고, 또 누군가는 오후에 하는 운동이 좋다고 얘기합니다. 각각 주장에 대한 정보도 많아서 쉽게 어떤 말을 따르기 힘듭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이 부분에 대해서 궁금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24시간 동안 고유의 신체리듬에 따라 운동을 하거나 신체활동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생각에는 다들 동의하실 거라 생각됩니다. 우리는 각각의 생체시계를 가지고 있고, 이를 '일일주기리듬'이라고 부릅니다. 이 생체시계는 우리 몸의 생리적 기능들을 가지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체온은 높거나 낮거나 각기 다르고, 각종 호르몬의 분비도 많습니다. 그에 따라서 운동 수행력이나 운동에 따른 신체의 반응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런 영향 때문에 신체의 변화에 맞게 운동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의 생활패턴이 똑같이 돌아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생활패턴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1) 다이어트가 목적이라면 아침에 운동해라. 

코티졸과 아드레날린은 아침에 더 많이 분비가 되는 호르몬입니다. 이 호르몬들은 여러 기능을 하지만, 그중에는 고맙게도 체지방을 분해해 주는 일에 도움을 줍니다. 보통 오전7시에서 9시 사이에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이때 유산소 운동을 하면 더 나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심혈관계 질환을 갖고 계시는 분들은 아침에 운동할 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운동을 하기 전 꼭 준비운동을 하여 상해를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운동기능 향상을 위한 것이라면 오후에 운동해라. 

사람의 체온은 오후 4시에서 5시 사이에 가장 높습니다. 체온이 높을 때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이 더 유연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운동으로 인한 부상이 적을 수 있습니다. 다른 시간대보다 신체가 더 예민하고 민첩하게 움직일 수 있는 시간대기 때문에 이때, 운동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운동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 근육이 유연하게 움직이는 시간이기 때문에 근력운동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때도 준비운동을 통하여서 체온을 높이면 더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청소년의 성장, 면역력과 노화방지를 하고 싶다면 저녁에 운동해라. 

청소년기에 많이 분비되는 호르몬인 성장호르몬은 보통 저녁 11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 가장 많이 분비가 됩니다. 그래서 청소년들에게 밤 10시 전에 꼭 취침하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녁에 운동을 하면 성장호르몬과 멜라토닌의 분비를 더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청소년 성장에 도움을 주고, 성인에게는 면역력과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저녁에 운동을 하면 좋은 또 하나의 장점으로는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불면증이 있는 분들에게도 저녁 운동을 권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뇨병 환자들은 밤에 하는 운동을 주의해야 합니다. 수면 중에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으니, 운동을 계획하기 전에 전문의와 꼭 상담해 보시길 권유 드립니다. 

호르몬 분비와 생체시계를 통해 좋은 시간대에 운동을 하는 것은 좋으나, 규칙적이게 꾸준히 운동하지 않으면 효과가 미비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무리하게 억지로 운동계획을 세우지 말고, 자신에게 맞는 시간에 운동을 계획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또한, 내가 갖고 있는 질병이 있다면 그것에 맞는 운동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고, 어떤 운동을 하더라도 준비운동은 꼭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