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산소 운동을 통하여 더욱 건강해지세요. 
상태바
무산소 운동을 통하여 더욱 건강해지세요. 
  • 이민희 기자
  • 승인 2021.12.11 02: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스포츠] 무산소 운동은 유산소 운동과 비슷하지만 다른 형태의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무산소 운동에는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역도, 서킷 트레이닝, 필라테스, 요가 및 기타 형태의 근력 운동이 있습니다. 무산소운동은. 심혈관 지구력을 향상시키고 근육을 만드는데 도움을주며, 다이어트에도 좋은 방법입니다

무산소 운동과 유산소 운동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유산소 운동 은 산소와 함께하는 운동을 의미하고, 무산소운동은 산소 없이 하는 운동을 의미합니다. 무산소 운동은 유산소 운동와 다르게 신체가 산소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짧고 빠른 고강도 운동을 포함합니다.무산소 활동은 에너지 형태로 근육에 이미 있는 포도당을 분해하는데요. 그와 다르게 유산소 운동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및 호흡하는 산소로부터 신체에 저장된 에너지에 의존하는 운동입니다.

다른 유형의 운동으로 넘어가기 전에 일반적으로 10~15초 동안 무산소 운동을 반복하여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이 겹치는 영역이 있는데요. 유산소 운동은 그 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지점 이상으로 강도를 높이면 무산소 운동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달리기를 할 때 페이스가 너무 빠르면 일정한 속도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없어 유산소 운동이 무산소 운동으로 바뀝니다. 크로스핏은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 사이에서 만나는 또 다른 체력단련 요법입니다. 유산소 운동의 스트렝스 트레이닝과 유산소 운동의 지방 연소 능력을 결합한 것입니다.

무산소 운동의 종류는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몸에 도전하는 근력 운동과 역도,점프 스쿼트, 박스 점프, 플라이오메트릭과 같은 체조가 있습니다.

무산소 운동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무산소 운동은 뼈를 강화하고, 지방을 태우며, 근육 발달 촉진하며, 나이가 들어도 근육량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람은 27세 이후에는 매년 근육량의 약 1%가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활동적인 상태를 유지하고 운동 요법에 무산소 근력 운동을 포함하면 근육 손실을 늦출 수 있습니다. 근육은 지방보다 더 많은 열량을 소모합니다. 근육량을 늘리면 운동하지 않을 때도 매일 더 많은 지방을 태울 수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일상 활동을 위한 에너지 수준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주일에 얼마나 많은 무산소 운동이 필요하나요?

2일 이상의 근력 운동(또는 무산소 운동)과 함께 매주 평균 150분의 중간 정도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주일에 5일 약 30분의 중간 정도의 유산소 활동을 하거나 15분의 격렬한 유산소 활동을 진행해주세요.  2일 정도는 근력 운동을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근력 운동은 건강을 위해 유산소 운동만큼 중요합니다.

유튜브 '빅씨스' 채널
유튜브 '빅씨스' 채널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