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순환을 개선할 수 있는 7가지 팁
상태바
혈액순환을 개선할 수 있는 7가지 팁
  • 이민희 기자
  • 승인 2021.11.16 02: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몸에는 약 60,000마일의 혈관이 있습니다. 심장 및 기타 근육과 함께 순환계를 구성합니다. 혈관을 통해서 혈액을 신체 구석구석까지 운반합니다. 그러나 혈액 순환이 좋지 않으면 혈류가 느려지거나 차단됩니다. 이는 신체의 세포가 필요한 모든 산소와 영양소를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팔다리에 혈액이 충분하게 공급되지 않는다면 손이나 발이 차가워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피부가 밝으면 다리가 퍼렇게 보일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이 잘되지 않는다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손톱이 부서질 수 있으며,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방법

1. 담배를 끊는 것은 혈액순환에 매우 도움을 줍니다.

니코틴은 담배, 전자 담배 및 무연 담배의 활성 성분입니다. 니코틴은 동맥벽을 손상하고 혈액을 너무 두껍게 만들어서 통과할 수 없습니다.

2. 내 혈압을 확인해 주세요.

고혈압은 동맥 경화를 유발합니다. 정상 혈압수치는 수축기 혈압 80 mmHg 미만, 이완기 혈압 120mmHg 미만입니다. 나이와 건강에 맞는 혈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까운 병원이나 약국에서도 쉽게 혈압기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3. 물을 자주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는 물의 반 정도입니다. 따라서 계속 움직이기 위해서는 수분을 유지해야 합니다. 하루에 8잔의 물을 목표로 하세요. 운동을 하거나 밖이 더우면 물을 더 많이 마시면서 수분을 보충해야 합니다.

4. 장기간 앉아있지 마세요.

한 번에 몇 시간씩 앉아 있는 것은 혈액순환이나 허리에 좋지 않습니다. 장기간 앉아 있으면 다리근육을 약화하고 다리의 혈류를 느리게 하여 혈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입석 책상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입석 책상이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지만, 발을 딛는 것은 다리 정맥의 판막을 작동시켜 혈액을 심장으로 보냅니다.

유튜브 '서리요가' 채널
유튜브 '서리요가' 채널

 

5. 요가를 운동해 주세요.

요가는 혈류를 빠르게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움직이면 세포에 산소가 공급됩니다. 비틀면 혈액이 기관으로 보내집니다. 거꾸로 자세를 취하면서 혈액을 신체의 하반부에서 심장과 뇌로 이동시킵니다. 발목이나 발이 부을 때 벽에 다리를 얹은 요가 자세를 시도해 보세요.비파리타 카라니라'고 하는 이 방법은 혈액을 다른 방향으로 보내는 쉬운 방법입니다. 바닥이나 요가 매트에 누워 왼쪽 또는 오른쪽 어깨를 벽에 붙입니다. 발을 올릴 수 있도록 몸을 돌리고 바닥을 벽에 기대십시오. 균형을 위해 손바닥을 바닥에 놓고 팔을 뻗습니다.

6.에어로빅을 해보세요.

에어로빅은 산소와 함께하는 운동입니다. 따라서 달리기, 자전거 타기, 걷기, 수영 및 유사한 운동을 할 때 더 많은 산소를 섭취하고 근육으로 이동합니다. 이렇게 하면 혈액이 펌핑되고 심장이 강해지며 혈압이 낮아집니다. 일주일에 5~7일, 30분 동안 운동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세요. 필요한 경우 작은 조각으로 나눕니다. 걸으면서 운동할때는 격렬한 속도(최소 시속 4.8km)가 건강에 가장 좋습니다.

 

7.스쿼트를 해보세요.

스쿼트와 같은 근력운동은 혈액순환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혈당을 낮추고 허리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팔을 옆구리에 두고 시작합니다. 이제 엉덩이와 무릎을 천천히 구부리면서 의자에 앉은 것처럼 등을 똑바로 유지하십시오. 시작 위치로 돌아갈 때 균형을 위해 팔을 구부립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