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다면 , 어떻게 운동하지?
상태바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다면 , 어떻게 운동하지?
  • 이민희 기자
  • 승인 2021.11.17 03: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스포츠] 관절염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운동을 피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규칙적인 운동은 관절과 근육을 강하게 유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 건강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운동하면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도 잘 이겨낼 수 있습니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게 되면, 고통이 감소하고, 관절의 안정성이 향상되고, 많은 에너지를 얻을 수 있으며, 신체의 기능이 향상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관절염이라고 해서 운동을 주저하시기보다는 운동을 통하여 뼈 건강도 회복하고, 삶의 질도 향상하세요.

1. 스트레칭
관절이 경직되는 것을 완화하고, 운동의 범위를 넓히기 위해서 근육을 스트레칭해야 합니다. 운동 전에 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다리/햄스트링 스트레칭:선 상태에서 가능한 한 편안하게 몸을 앞으로 기울이고 발가락을 향해 손을 뻗습니다. 다리를 부드럽게 유지하기 위해 무릎을 약간 구부리세요. 10~20초 동안 유지합니다.

손가락 스트레칭 : 손가락을 앞으로 구부린 다음 뒤로 구부리면서 각 스트레칭을 10~20초 동안 유지합니다.

팔굽혀펴기 : 팔을 몸 앞쪽에 대고 10~20초 동안 부드럽게 유지한 다음 다른 쪽 팔로 전환합니다. 다음으로, 한쪽 팔로 하늘을 향해 손을 뻗은 다음 다른 팔을 머리 위로 약간 기울여 어깨를 뻗습니다.

목 스트레칭 : 머리를 천천히 앞으로 숙였다가 천천히 한쪽 어깨 쪽으로, 뒤쪽으로 돌려줍니다.

유튜브 '젠요가' 채널
유튜브 '젠요가' 채널

2.요가
코브라 : 바닥에 엎드려 눕고 발가락은 몸에서 멀어지게 합니다. 손바닥을 바닥에 대고 천천히 상체를 들어 올립니다. 팔꿈치를 옆구리 가까이에 놓습니다.

다리 균형 확장 : 서 있는 동안 모든 체중을 한 발에 싣습니다. 의자나 테이블을 사용하여 지지하고 다리를 천천히 들어 올려 한쪽 다리로 무릎 바깥쪽을 잡습니다.

앉은 자세에서 척추 비틀기 : 의자에 높이 앉아 반대쪽 허벅지 바깥쪽에 손을 얹습니다. 팔 방향으로 부드럽게 비틀고 잡으십시오. 그런 다음 반대쪽으로 전환합니다.

3. 근력 운동
류머티즘 관절염은 천천히 근육량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근육을 튼튼하게 유지하기 위해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절이 부었다면 근육이 수축하지만, 근육의 길이나 움직임의 변화가 없는 등척성 운동이 좋습니다. 이 운동은 근육을 고정하고, 관절을 또한 움직이지 않고 운동 할 수 있습니다. 관절이 부어 있지 않는다면 등장성 운동이 근육을 단련하는데 좋습니다.

복부 수축 : 이 등척성 운동을 하려면 등을 대고 누워서 배 근육에 손을 얹습니다. 머리를 들고 잡습니다.

팜 프레스 : 서로 마주 보도록 손을 잡습니다. 한 손은 손가락 끝이 위로, 다른 손은 손가락 끝이 아래로 향해야 합니다. 손바닥을 함께 누르고 유지합니다.

이두박근 들어 올 리기 : 의자에 앉아 팔을 허벅지에 대고 손바닥이 위로 향하게 하고 손에 가벼운 무게를 둡니다. 그런 다음 팔꿈치를 구부리면서 어깨 쪽으로 들어 올립니다.

시티드 니 리프트 : 앉은 자세에서 다리에 저항 밴드를 걸고 한쪽 다리를 천천히 들어 올린 다음 측면을 바꿉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