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태권도선수권, 29일 아제르바이잔서 개막…러 · 난민 등 중립국 선수로 참가
상태바
세계태권도선수권, 29일 아제르바이잔서 개막…러 · 난민 등 중립국 선수로 참가
  • 김소라 기자
  • 승인 2023.05.24 00: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세계태권도연맹
사진 = 세계태권도연맹

[FT스포츠] 세계태권도연맹(WT)이 개최하는 2023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가 오는 29일(이하 현지시간)부터 일주일 간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린다.

이번 대회는 143개국에서 950명이 넘는 선수가 출전한다. 이 중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국제대회 출전이 불허된 러시아 선수 14명과 벨라루스 선수 9명은 개인 자격의 중립국 선수로 참가한다. 13명의 난민 선수도 참가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국제대회 출전이 불허된 러시아 선수 14명, 벨라루스 선수 9명은 개인 자격의 중립국 선수로 대회에 나선다.

지난 달 초 열린 WT 집행위 결정에 따라 자격심의위원회의 3단계 검증 절차를 통과한 선수 가운데 현지에서 대회 참가 조건을 준수하는 서약서에 서명한 경우에만 출전이 허용된다.

자국 군대, 정보기관과 관련이 있거나, 우크라이나와 전쟁을 지지하는 선언을 한 경우에는 심의위 검증 절차를 통과할 수 없다고 WT는 밝혔다.

성명 등 공식 발표는 없지만, 러시아의 침공에 반발하는 우크라이나 선수들은 불참할 가능성이 크다.

개막 이틀 전인 27일에는 WT 창립 50주년을 기념하는 '갈라 어워즈'가 바쿠의 헤아다르알리예프 센터에서 예정돼 있다.

WT 창립일은 28일이지만 27일이 아제르바이잔의 독립 기념일이라 하루 앞당겨 기념행사를 연다.

이번 갈라에서는 1973년 5월 28일 WT 창립 총회에 참석한 17개 회원국 대표에 시상이 이뤄진다.

한편, 28일 열리는 WT 집행위원회에서는 선수위원회 선거도 진행된다. 선수위원회는 총 6명으로 구성되며 임기는 4년이다. 이번 대회에 나서는 선수들이 각각 후보자에게 투표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태권도 간판 이대훈(31)이 후보로 출마해 한 자리를 노린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