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와 요가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나에게 맞는 운동은 무엇인지 확인해 보세요.
상태바
필라테스와 요가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나에게 맞는 운동은 무엇인지 확인해 보세요.
  • 이민희 기자
  • 승인 2022.01.21 20: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스포츠] 요즘에는 필라테스 또는 요가를 하는 여성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두

빵느 채널
빵느 채널

 

운동이 비슷하다고 생각하지만, 중요한 차이점이 있는데요. 두 운동의 차이점을 확인하여 나에게 맞는 운동법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필라테스와 요가는 거의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유형의 운동입니다. 둘 다 충격이 적은 운동이면서 , 좁은 공간에서도 효과적으로 자세를 교정할 수 있고 , 근력운동이 가능합니다. 두 개의 운동 다 유연성이 좋아지는 운동입니다. 한 가지 중요한 차이점은 요가는 연습할때 일반적인 자세를 취하고 유지하거나 다른 자세로 흘러갑니다. 필라테스에서는 자세를 취하고 팔이나 다리를 움직여 코어를 이용합니다.

필라테스는 1차 세계 대전 시대 독일에 요제프 필라테스라는 분이 환자분들을 치료하기 위하여 만들었습니다. 운동을 진행하기 전 코어를 안정화하는 게 중요합니다. 특별한 장비 없이 매트 위에서 진행할 수도 있고 , 기계를 사용하면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는 흉곽 호흡법으로 호흡하며 , 신체의 코어강화에 중점을 둔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어 강화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등장성 운동을 주로 진행합니다. 등장성 운동이란 , 근육의 길이가 변화되는 동작을 말합니다.

필라테스를 통하여 우리는 코어의 강도가 증가하며 , 자세가 개선되고 유연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허리 통증이 완화되는 효과를 가져오며, 목 통증, 척추측만증, 다발성 경화증을 포함한 상태를 가진 개인의 통증과 장애를 감소시켰습니다. 필라테스는 유산소 운동이 아니지만,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으며 , 심장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어린이나 노약자가 운동을 하여도 안전한 운동입니다.

초보자의 경우 전문가와 함께 지도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요가는 인도에 뿌리를 둔 영적 수행인데요. 피트니스 전략으로 신체 자세 (아사나)와 호흡 기술인 (프라나 야마)을 혼합합니다. 마음 챙김의 요소가 있기 때문에 요가는 때때로 명상적인 움직임이라고 불립니다. 요가를 하는 사람들의 약 94%는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기 위하여 요가를 한다고 말합니다. 요가는 복식호흡을 기본으로 하는 운동이고 , 호흡과 밸런스에 중점을 맞춤 운동입니다.

근육이 수축하기는 하지만 , 길이에 변화가 없는 등척성 운동으로 진행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요가를 통해서 우리는 요통과 목 통증을 완화할 수 있고 , 균형을 개선하고 , 수면을 향상합니다. 유연성을 높여주며 , 긴장성 두통과 같은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관련 질병을 완화합니다.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며 , 갱년기 증상이 완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혈전 위험, 눈 문제 , 균형 문제 , 고혈압 등의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요가는 고강도 운동보다 부상이 적고 , 무릎과 다리에 염좌와 긴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은 요가를 수행한 후 척추의 압박 골절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머리 받침대 연꽃과 같은 고급 자세는 강한 호흡과 같은 고급 기술은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더욱 큽니다. 요가를 배우기 원한다면 전문가와 함께 배우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필라테스나 요가 중에 어떤 게 당신에게 맞는지 말하기 어렵습니다. 근력과 유연성을 높이고 싶다면 필라테스를 추천드리고 ,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고 싶으시다면 요가를 추천드립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