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쇠를 예방하고, 노인의 건강을 지키는 `앉아서 하는 의자 운동`을 소개합니다.?
상태바
노쇠를 예방하고, 노인의 건강을 지키는 `앉아서 하는 의자 운동`을 소개합니다.?
  • 이민희 기자
  • 승인 2022.01.09 02: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스포츠] 건강은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한 열쇠이지만, 많은 노년층에 경우 운동에 참여하고 있지 않습니다. 65세에서 74세 사이의 사람 중 15%만이 규칙적인 신체 활동에 참여한다고 말합니다. 나이가 들어도 독립성을 유지하기를 원하신다면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합니다. 당뇨병, 심장병과 같은 만성 질환, 이 있는 경우 활동을 유지하는 것이 건강에 더욱 이점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운동은 당신을 더욱 행복하게 만듭니다.

노인은 체력을 잃으면 회복하기 어렵습니다. 2주 동안 활동하지 않으면, 노인의 혈당과 근육 상태의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손실은 2주 동안 정상적인 움직임을 다시 하더라도 회복하기 어렵습니다.

의자 운동은 몸을 건강하게 만들고 싶지만, 운동이 무리라고 생각되는 노인들에게 해답이 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노인에게 노인들에게 지구력, 균형, 근력, 유연성의 4가지 운동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균형 운동을 제외한 모든 운동을 의자 운동으로 쉽게 할 수 있으며, 이 운동을 통하여 더 강한 근육을 얻으면 균형을 향상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보통 운동하는 사람들은 일정 횟수의 반복을 진행하거나, 횟수의 세트를 목표를 두고 진행합니다. 노인, 특히 체력단련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움직임의 질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올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없다면 운동을 중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자세로 인한 운동은 부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시티드 잭

점핑 잭은 훌륭한 유산소 운동이지만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운동이며, 때때로 무의식적으로 소변을 흘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시티드 잭을 추천드리며, 이 운동은 지구력과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1단계: 의자에 약간 앞으로 앉습니다. 안정성을 잃을 정도로 좌석 가장자리에 너무 가까이 가지 마세요.

2단계: 무릎을 구부리고 발과 함께 팔을 옆구리에 놓고 시작합니다.

3단계: 다리를 V자 자세로 곧게 펴고 발뒤꿈치가 닿도록 하고 팔을 위로 들어 두 번째 V자를 만듭니다.

4단계: 시작 위치로 돌아가 반복합니다.

.천천히 시작하여 동작을 숙달하면서 속도를 높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 팔과 다리를 모두 움직이는 것이 너무 힘들다면 팔을 진행하고, 다리운동을 진행하세요. 목표 횟수만큼 반복하거나 스스로 시간을 정할 수 있지만, 운동이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운동을 멈추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앉았다 일어서기

이것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운동하실 수 있습니다.

1단계: 의자에 약간 앞으로 앉고 발은 어깨너비 정도로 벌려주세요.

2단계: 등을 곧게 펴고 앞으로 약간 기울이고 천천히 일어서면서 균형을 위해 팔을 앞으로 뻗어주세요.

3단계: 동작을 반대로 하여 앉습니다. 필요한 경우 손을 사용하여 의자의 자리를 찾습니다.

4단계: 시작 위치로 돌아가 반복합니다.

전체 동작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다시 앉기 전에 반쯤 서서 진행하세요.

처음에는 몇 번만 앉아서 일할 수 있습니다. 수월하게 진행하셨다면 가벼운 무게나 작은 메디신볼을 들고 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난이도를 높이고 싶으시다면, 동작을 수행할 때 팔을 가슴 위로 교차하여 유지해주세요.

 

시티드 힙 스트레치

엉덩이는 많은 노인에게 문제가 되는 부위입니다. 엉덩이 유연성의 부족은 보행에 영향을 미치고 무릎 통증 및 기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의자 운동은 고관절 굴곡근을 목표로 합니다.

1단계: 척추를 곧게 펴고 의자에 편안하게 앉아주세요.

2단계: 발목이 무릎 바로 위에 놓이도록 한 다리를 다른 다리 위로 교차시켜 삼각형을 만듭니다.

3단계: 등을 곧게 펴고 앞으로 약간 기울인 상태에서 몇 초 동안 그 자세를 유지합니다.

4단계: 앉은 자세로 돌아간 다음 다른 다리로 동작을 반복합니다.

앞으로 기울이는 운동이기 때문에 아무것도 성취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지 않을 수 있지만, 엉덩이 유연성에는 큰 영향을 줍니다. 최대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몇 번을 반복해주세요. 그리고 통증이 있다면 운동을 멈춰주세요.

유튜브 민서최 채널
유튜브 민서최 채널

 

익스텐디드 레그 레이즈

코어 힘의 부족은 근육 긴장 및 기타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의자 운동은 다리를 사용하지만 실제로는 코어를 강화하는 운동입니다.

1단계: 의자 가장자리 근처에 편안하면서도 안전하게 앉아 발가락이 위로 향하게 하여 다리를 앞으로 곧게 뻗어주세요.

2단계: 의자 시트를 손으로 잡고 한쪽 다리를 바닥에서 들어 올립니다. 가능하면 엉덩이 높이만큼 들어 올리세요.

3단계: 해당 다리를 천천히 바닥으로 내린 다음 다른 다리를 들어 올렸다 내립니다.

다른 다리로 이동하기 전에 한 다리로 여러 번 반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리를 땅에서 몇 인치만 들어 올리셔도 좋습니다.

의자 운동에는 특별한 의자가 필요하지 않지만 사용하는 의자를 바퀴가 롤러가 있는 의자로 사용하지 않고, 고정된 의자를 사용 해 주세요. 의자가 매끄러운 표면에 있는 경우 미끄러지지 않도록 등받이를 세워주세요. 몸이 좋지 않다면 운동을 중단해 주세요.. 운동 중 흉통, 균형 문제 , 메스꺼움등이 나타난다면 운동을 멈춰주시고, 의사와의 상담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