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서든 운동할 수 있는 '팔굽혀펴기'로 운동 시작하세요. 
상태바
 어디서든 운동할 수 있는 '팔굽혀펴기'로 운동 시작하세요. 
  • 이민희 기자
  • 승인 2021.12.26 01: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팔굽혀펴기는 팔뚝과 가슴에만 작용하는 운동이 아닌, 전신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입니다. 거의 모든 곳에 활용할 수 있는 운동이며, 모든 능력 수준에 맞게 조절할 수 있는 운동이며, 무료입니다.

팔굽혀펴기는 다음을 포함하여 신체의 많은 근육을 작동시킵니다. 가슴, 무기 , 위 근육(복부), 엉덩이 , 다리 등의 신체 근육을 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전신운동이라는 말이 어울리는 운동입니다. 또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장비가 필요하지 않아서 부담 없이 운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팔굽혀펴기 운동을 하게 되면 열량이 소모 되며, 어깨와 허리를 부상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균형과 자세 개선하고 , 유연성 향상시키며, 스포츠 및 운동 활동에서 성능 향상할 수 있습니다.

 

팔굽혀펴기 하는 방법

팔굽혀펴기를 할 줄 모르면 처음에는 조금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점점 쉽게 느껴지실 거예요.

1. 몸을 똑바로 세우고 플랭크 자세에서 시작합니다.

2. 어깨와 일직선이 되도록 팔을 곧게 펴고 손바닥을 바닥에 평평하게 놓습니다.

3. 양발을 모아 두거나 약 12인치 간격을 유지하고 체중을 발볼에 싣습니다.

4. 허리가 곧고 체중이 고르게 분산되었는지 확인해주세요.

5. 팔 굽혀 펴기를 할 때 아래를 내려다보면서 척추가 목에서 아래쪽으로 일직선으로 만들어주세요.

6. 팔꿈치가 90도 각도가 될 때까지 제어된 움직임을 사용하여 몸을 지면 쪽으로 내립니다. 그런 다음 다시 플랭크 자세로 밀어 올립니다.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천천히 내리고 빠르게 올리시면 좋습니다. 시작할 때 2초 동안 낮추고 1초 동안 밀어 올리는 것 또한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유튜브 '피지컬갤러리'
유튜브 '피지컬갤러리'

 

속도나 팔굽혀펴기 횟수보다 형태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형태가 중요하기 때문에 나의 동작을 전문가가 확인할 수 없다면 동영상을 찍어서 형태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1. 초보자를 위한 팔굽혀펴기. 규칙적인 팔굽혀펴기가 너무 어렵다면 근력을 키울 수 있도록 변화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팔굽혀펴기하기 위해 벽에 기대어 보세요. 손을 벽에 대고 발은 벽에서 약간 떨어진 곳에 둡니다. 이것은 체중을 덜 사용하는 운동법입니다.

2. 벽 팔굽혀펴기가 너무 쉽다면 손을 소파나 의자에 올려놓고 45도 각도로 몸을 기울여 주세요. 이 팔굽혀펴기는 표준 팔굽혀펴기 체중의 약 36~45%를 사용하여 운동합니다.

3. 난이도가 쉽게 느껴지신다면, 더 도전적인 팔굽혀펴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힘을 모으면 바닥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발 대신 무릎을 바닥에 대고 팔굽혀펴기부터 시작하시면 됩니다.

4. 표준 플랭크 형태로 팔굽혀펴기를 해주세요. 처음에는 팔꿈치가 90도 각도에 도달하지 못할 수 있지만 매번 조금씩 낮추려고 할 수 있습니다. 플랭크 팔굽혀펴기를 진행할 때 한 번에 많이 할 수 있도록 도전하세요. 더 많은 열량을 태우고 싶으시다면 팔굽혀펴기 속도를 높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