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들이 푹 빠진 운동 '맨즈 필라테스'
상태바
남자들이 푹 빠진 운동 '맨즈 필라테스'
  • 강수정 기자
  • 승인 2021.12.24 15: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 스포츠] 예전과 다르게 TV 매체를 보면 남자 연예인부터 운동선수까지 필라테스에 빠져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단순히 여자들만 하는 운동이라는 고정관념에서 재활과 근육 강화를 위해 누구나 하는 운동으로 개념이 바뀐 것을 알 수 있다.

필라테스 창시자 또한 조셉 필라테스로 남성인데 1차 세계 대전 당시 수용소에서 부상으로 다친 군인들을 대상으로 통증 완화, 근육강화 목적으로 창시된 것이 바로 필라테스이다.

단순 운동이 아닌 만큼 호흡을 중점으로 두고 캐딜락, 리포머등 다양한 기구들을 활용하여 해부학을 기반으로 신체의 균형과 재활, 신체능력 및 정신건강을 목적으로 만들어 냈기 때문에 남성들도 재활과 다양한 신체 능력을 위해 필요한 운동이라 할 수 있다.

◆ 유연성

가장 큰 효과는 유연성이다. 남성들은 여성들보다 신체적으로 근육이 더 발달되어 있지만 유연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코어와 함께 사용하지 않은 몸속 근육을 단련해 유연성을 키워주는 것만으로도 체형교정과 함께 유연성을 키워 낼 수 있다.

여성보다 남성이 운동 시 부상을 더 많이 당하는 이유는 전체적은 근육의 불균형과 유연성이 부족하다면 부상을 쉽게 입기 때문에 유연성은 운동 시 가장 필요한 것 중 하나이다.

스파이더맨의 주인공이었던 앤드류가필드 또한 스파이더맨 캐릭터에 맞는 유연성을 보여주고자 필라테스로 촬영 내내 단련을 한 만큼 유연성에 가장 탁월한 운동이다.

◆ 코어 근육

대부분의 남성들은 큰 근육운동을 집중적으로 하기에 작은 근육인 속근육, 그리고 코어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렇게 되면 부분적으로 큰 근육만 운동이 되어 몸의 밸런스가 맞지 않아 부상이 쉽게 오기도 하고, 큰 근육인 가슴과 팔뚝은 근육이 커지지만 등은 굽거나 허벅지 종아리는 마르게 된다.

그렇기에 필라테스는 우리 몸의 중심을 잡아주는 코어 동작으로 대부분 이뤄져 있고 몸의 밸런스를 맞추는 기구로 이뤄져 있다 보니 훈련하지 않았던 근육 발달에도 큰 도움이 된다.

◆ 재활 치료

필라테스는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그중 가장 큰 목적은 재활이다. 어떤 상태와 부상을 가지고 있더라도 재활 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물리치료 프로그램으로도 많이 이용된다. 요즘 많이 보이는 거북목, 일자목도 개선을 할 수 있고 운동을 하다 부상을 입은 경우라도 통증을 낮추면서 재활이 가능한 동작으로 맞춤 운동을 할 수 있다.

◆ 숨 쉬는 법

큰 근육만 키우는 운동을 하게 되면 숨 쉬면서 하는 운동의 효과를 잘 모르게 된다. 하지만 필라테스는 횡경막 호흡에 집중을 하면서 몸 전체에 산소를 공급하고 숨 쉬 는것도 운동 동작의 일부가 되어 줘 지속해서 유입되는 새로운  산소 덕분에 혈액순환과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효과까지 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