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전 근육통과 관절통을 예방하는 방법
상태바
운동전 근육통과 관절통을 예방하는 방법
  • 이민희 기자
  • 승인 2021.10.29 00: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스포츠] 당신이 건강한 삶과 에너지충전을 위해서는 등산, 또는 골프, 피트니스 등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운동을 안 하다가 갑자기 심한 운동을 하게 되면 통증이 생기게 되는데요. 통증으로 인하여 불편하여 운동을 피하게 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오늘은 운동 중에 생기는 근육통, 관절통에 대하여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근육통은 왜 생기는 걸까? 원인을 알아보자

마치고 , 격렬한 운동을 마치고,집안일을 끝내고 근육통이 오는 것은 정상입니다. 평소에 조깅을 하는 사람에게 수많은 거리를 달리는 마라톤을 하거나, 운동강도를 높이거나, 운동시간을 늘리는 경우, 근육을 늘리는 운동을 진행한 경우, 갑자기 이런 변화를 가지게 되면 근육 섬유와 결합조직에 작은 부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하루 정도 지나면 통증을 느끼기 시작하는데요. 이것을 '근육통'이라고 부릅니다. 보통 약 48시간 이내 점차 나아지는 것을 경험하는데요. 이런 근육통이 생기는 이유는 새로운 운동에 근육이 익숙해지기 시작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몸에 통증이 사라지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근육통 및 관절통 치료방법?

근육통을 치료할 때 온찜질을 하는 것보다는 얇은 수건에 얼음팩을 싸서 찜질하는 것이 즉각적인 근육통 완화에 가장 좋습니다. 열이 켜져 있는 동안에 기분이 좋아질 수는 있지만, 손상을 줄이거나, 통증이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처음에는 염증을 줄이기 위해 아픈 부위에 얼음찜질하는 것이 좋으며, 나중에 열을 사용하여 찜질한다면 해당 부위의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빠르고, 강렬하게 느껴지는 근육통은 부상을 입었다는 신호인데요. 통증이 심하거나 며칠 이상 지속된다면 전문의 상담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근육통과 관절통을 예방하려면?

근육통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 루틴을 완화하는 것입니다. 가벼운 운동으로 시작하여 천천히 점차적으로 구축해 나아간다면 운동을 통하여 생기는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관절 통증이 생기면 휴식을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관장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것은 '운동'입니다. 우리 관절은 영양을 얻기 위해 움직여야 합니다. 통증이 있을 정도로 운동하지 않는 것,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여 운동하는 방법을 통하여 근육통과 관절통을 예방하세요. 질병이 있는 경우, 또는 건강이 걱정이 되는 경우에는 운동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 의사와 충분한 상의를 하세요. 당신에게 적합하고, 효과적인 운동을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물리치료사와 협력하여 안전하게 운동하는 방법을 배운다면 부상을 입거나 관절을 악화시키지 않는 방법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