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일로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을까? 청소 , 설거지를 통하여 얻는 운동효과를 알아보자.
상태바
집안일로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을까? 청소 , 설거지를 통하여 얻는 운동효과를 알아보자.
  • 이민희 기자
  • 승인 2022.01.27 17: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스포츠] 체육관에 가는 게 싫으신가요? 집안일이나 마당에서 청소를 할 때에도 칼로리를 태울 수 있습니다. 비운동 활동 열 생성의 의미를 가진 NEAT(Non-Exercise Activity Thermogenesis)는 특별히 운동을 하지 않고도 일상생활 속에서 작은 신체적 활동을 늘려 칼로리를 소모량을 늘리는 방법을 말합니다. 상점에서 걷거나 , 집안일을 하게 되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진공청소기를 집안 모든 방을 청소하는 것은 약간의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30분 동안 진공청소기는 70KG 기준 한 시간을 돌렸을 때 약 220칼로리를 소모하며, 청소기의 무게에 따라 소비하는 열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직접 셀프세차를 진행하면, 세차도 하고 , 칼로리도 소모할 수 있습니다. 비눗물로 양동이를 채우고, 윤이 나도록 차를 꼼꼼히 닦아주세요. 청소를 하고 나면 온몸이 흠뻑 땀에 젖은 것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차를 70KG 기준 성인이 30분 동안 청소를 하면 110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으며 1시간 진행하였을 때는 220칼로리를 태울 수 있습니다.
집에서 만든 음식을 준비하는 사람은 얼마나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까요? 요리를 하는 것은 70KG 기준 147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신이 한 번 설거지를 하게 될 경우 추가적으로 칼로리를 없앨 수 있습니다. 30분 동안 손으로 설거지를 하게 되면 70KG 몸무게 기준으로 110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으며 1시간 기준으로 220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설거지를 하는 것은 가족에게도 도움이 되고 , 나를 위해서도 좋습니다.

유튜브 죽탄녀TV 채널
유튜브 죽탄녀TV 채널

매일매일 옷을 입고 , 옷을 세탁해야 하기 때문에 매일매일 해야 하는 빨래의 양이 엄청 많습니다. 빨래를 하면 70KG 기준 30분 동안 110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고 , 1시간 기준으로 220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또한 , 빨래를 마치고 , 다림질을 하면 칼로리를 두배 이상 소모할 수 있기 때문에 빨래와 다림질을 같이 진행하면 운동효과를 제대로 누릴 수 있습니다.
귀여운 반려견과 산책을 진행하면 각자에게 좋은 효과를 가져옵니다. 시속 6km 30분 걸으면 56kg 몸무게의 경우 135칼로리를, 83kg의 무게라면 200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산책을 하게 되면 햇볕을 많이 쐴 수 있기 때문에 정신건강에도 매우 도움이 됩니다. 만약 더욱 걷고 싶다면 빠르게 걸어보세요. 천천히 걸을 때보다 빨리 걸을 때 약 1.3배 정도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할 수 있습니다.
이사한 후에 짐 푸는 것만으로도 칼로리를 소비할 수 있습니다. 30분만 일해도 몸무게가 56kg 몸무게의 경우 105칼로리가 소모되고, 83kg의 무게라면 155칼로리가 소모된다. 상자를 직접 들고 다니면 약 두배의 칼로리를 더 태울 수 있습니다.
마당의 잡초를 30분 동안 뽑는다면 56kg 몸무게의 경우 139칼로리가, 83kg 무게의 사람은 205칼로리가 줄어듭니다. 잡초를 뽑으면 정원을 가꿀 수 있고 , 나에게 운동도 되는 일석이조 운동법입니다.
집안일만으로도 운동이 된다는 사실을 알려드렸습니다. 10분 이상을 활동하거나 , 청소를 하면 우리는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더욱 속도를 높이거나 , 더욱 많은 양의 집안일을 처리한다면 운동효과가 더욱 높아집니다. 앉아있는 대신 서있는 것만으로도 NEAT 레벨이 높아지는데요. 약간의 칼로리를 더 소비하고 싶다면 걷는 것을 생활화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버스를 타면 몇 정거장 전에 내려서 집에 걸어가신다면 일상생활 속에서도 칼로리를 소모하실 수 있습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