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게 운동하는 방법 공을 이용하여 '구기 운동' 하세요.
상태바
재미있게 운동하는 방법 공을 이용하여 '구기 운동' 하세요.
  • 이민희 기자
  • 승인 2021.12.31 02: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 스포츠] 공을 가지고 신나게 한판 끝내고 나면, 정말 온몸에 땀을 흘리면서 개운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구기운동 중에 대표적인 스포츠인 '농구'는 세계적으로 4억 5천만 명의 선수와 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스포츠는 5명의 선수로 구성된 두 팀으로 나누어 경기를 펼치며, 각 팀은 지면에서 약 300cm 떨어진 골대에 공을 밀어 넣어 점수를 획득합니다.

구기운동에는 우리가 잘알고 있는 축구 , 야구 , 테니스 , 농구 등이 있습니다. 구기운동의 경우 많은 장비를 필요하지 않고, 어디서나 쉽게 할 수 있으므로 실내에서 즐기거나, 실외에서 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또 한 명 또는 두 명으로 구성된 팀으로 운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구기운동은 재미도 재밌지만, 건강함을 전달할 수 있는 운동 방법입니다. 공을 사용하는 운동은 우리에게 신체적, 정서적, 정신적 건강상의 장점을 제공해줍니다.

 

'구기운동의 신체적 건강상의 이점

구기운동은 심장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농구와 같은 격렬한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면 일주일에 최소 2,000kcal 이상을 소모할 수 있습니다. 심장병에 걸릴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여유 심박수(HRR)의 50~80%로 운동 강도를 설정하고 일주일에 3번 70분 농구를 하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HRR 은 운동 또는 기타 신체 활동 중에 얼마나 강도 높은 운동을 하고 있는지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구기운동은 테니스나 건강달리기와 같이 체중 부하 활동과 함께 점프 운동과 역도 형태의 저항운동이 혼합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운동을 통하여 뼈 건강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뼈가 건강하지 않으면 쉽게 부러집니다. 뼈가 부러지는 경우 고통스러우며, 손상을 복구하기 위해서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농구를 하신다면 뼈가 부러질 정도로 약해지는 질병인 골다공증을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구기운동 중에서 농구는 시간당 최대 700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체중감량을 원하신다면 농구에 도전해보세요. 비만한 사람은 심장병, 제2형 당뇨병, 암, 소화 장애, 성 기능 문제, 수면 무호흡증과 같은 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큽니다.

구기운동은 균형 감각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균형은 뇌에서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신체가 움직임을 계획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경기 내내 볼을 보고, 잡고, 드리블하거나, 패스해야 하므로 움직임을 조정하는 능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근육을 만들어 상체와 하체의 힘을 키워주기 때문에 근육 형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유튜브 '아레스TV' 채널
유튜브 '아레스TV' 채널

 

구기운동의 정신적 건강의 이점

구기운동을 하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정신적, 정서적 건강상의 이점이 얻을 수 있습니다.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데 도움이 스트레스의 부정적 효과를 감소시키고 , 휴식을 취할 수 있기 때문에 정서적인 스트레스에서 벗어나실 수 있습니다.

운동을 통해 기분이 개선되기 때문에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울증, 불안증세로부터 벗어나실 수 있습니다.

구기운동은 팀 스포츠입니다. 이기기 위해서는 팀의 구성원과 잘 협력해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농구를 통하여 팀 플레이어가 되고 다른 사람과 더 나은 사회적 관계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기운동을 포함한 운동을 시작할 때는 의사와 상담하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나에게 맞는 운동법인지 확인하고 운동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농구는 달리기, 점프하기 등 동작을 많이 하고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부상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부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준비운동과 정리 운동을 진행해 보세요.

천천히 시작하고, 체력의 수준을 높이면서 구기운동을 진행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더 높은 부상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