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타면 더 재미있는 스키의 모든 것
상태바
알고타면 더 재미있는 스키의 모든 것
  • 강수정 기자
  • 승인 2022.01.13 01: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 스포츠] 겨울 스포츠의 꽃이라 불리는 스키는 동계 올림픽에서도 볼 만큼 인기 있는 겨울 스포츠 중 하나이다. 스키가 맨 처음 시작된 것은 눈이 많은 산악 지대에서 이동, 운반 사냥을 하기 위해 겨울이 길고 눈이 많은 지역에서 시작되었다.

하지만 이동 수단으로만 사용했지만 발을 고정할 수 없어 널리 알려지지 못했지만 1700년대 노르웨이 군대에서 스키를 군수용품으로 제작하면서 대량으로 생산하면서 스키에 대한 관심과 열풍이 다시 시작되었다 할 수 있다.

1742년 노르웨이는 인기에 힘입어 스키부대를 편성하고 이것이 스키경기로 발전이 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스키 경기의 붐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1880년에는 노르웨이에 스키학교가 처음 설립되고 스키연맹이 창설되면서 스키 기술과 장비 면에서도 개선이 되고 겨울철 교통수단이었던 스키가 스포츠의 한 종목인 근대 스키로 나아갔다.

우리나라에서는 정확한 스키에 대한 역사 기록은 남아 있지 않지만 조선 후기 눈길을 걷기 위한 기다란 스키 같은 신발이 발견되기도 했고 1903년 원산 교외의 신풍리에서 핀란드 상인이 처음으로 스키를 탔다는 문헌 기록에 의하여 그 이전으로 스키를 탄 것으로 추정이 된다.

제대로 스키에 대한 문화가 유입된 건 1929년 최초의 조선 스키 선수권 대회가 열리면서 우리나라에 많은 스키 문화가 생기고 눈이 오는 지역 곳곳에서 스키 대회가 개최되었다. 그 이후 스키를 즐기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겨울철 여가 스포츠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특히 1993년쯤에는 눈이 많이 오는 지역의 병사들이 훈련 시 단풍나무의 소재로 된 고로쇠 스키를 이동 수단으로 산에서 내려올 때 타고 내려오면서 필수품으로 여기기도 했다.

스키는 원래 이동 수단이 발전한 만큼 그 형태도 방식도 다양하게 발전이 되어 하나의 스키 종류가 아닌 거리 경기와 점프를 겨루는 노르딕스키가 주를 이루고, 험난한 나라에서는 가파른 경사를 활강하는 알파인스키가 집중력과 판단력을 필요로 하면서 고난이도 스키로 자리를 잡았다.

특히 노르딕스키와 알파인스키는 스키 종류가 생기는 초반쯤 가장 먼저 생긴 스키로 1905년 미국 젊은이들 사이에 유행이 되면서 급속도로 퍼져나갔고 익스트림 형태의 프리스타일 스키로 바뀌면서 현재 동계 스포츠로 채택이 되었다. 그 이후 다양한 스키 종류가 생기면서 스키를 타기 전 알아두면 좋다.

◆ 아크로 스키
스키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아크로 스키는 발레 스키라고 불리던 종목이다. 음악에 맞춰 스키를 들기도 하고, 제자리에서 돌기도 하면서 스키로 피겨스케이팅을 하는 것과 흡사한 종목이다. 아크로 스키는 1988년 동계 올림픽 시범 종목으로 나왔으나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지 못하고 상당한 기술이 필요한 종목으로 극 소수만 즐기는 종목이라 할 수 있다.

◆ 텔레마크 스키
스키의 원조인 유럽 지역에서는 아직도 즐기고 있는 텔레마크 스키는 합성수지와 금속이 들어간 강한 스키로 예전 방식의 스키이다. 익숙해지면 우아하고 부드러운 동작이 일품이고 국내에서는 일부 산악 스키 동호인들이 즐기고 있는 만큼 인기를 끌고 있다.

◆ 스키 보드
1미터 내외의 짧은 스키를 스키 보드라 부르는데 일명 숏 스키라 불리면서 140cm 이하를 숏 스키로 분류한다. 길이가 짧지만 어린이용 스키, 여성용 스키를 주로 숏 스키로 사용하면서 기본 스키와는 달리 공중에서도 가볍게 뜰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스키 선수들이 균형 감각 발달을 위해 쓰기도 하면서 주니어 선수들이나 실내 스키장의 연습용으로 사용이 된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