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아있는 시간이 많은 직업이라면 이렇게 운동하세요.
상태바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 직업이라면 이렇게 운동하세요.
  • 이민희 기자
  • 승인 2021.11.08 00: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스포츠] 아마 현재 글을 읽고 계신 분이라면, 지금도 의자에 앉아서 이 글을 읽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루에 얼마나 의자에 앉아계시나요? 아침 출근시간에 운전하고, 8시간 이상 책상에서 일을 하고, 저녁에는 소파에 앉아있으시지는 않으신가요? 앉아있는 시간이 오래된다면 건강을 위험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많이 앉아있으면 어떤 변화가 생기나요?

장기간의 신체 활동이 없으면, 심장병, 당뇨병, 암 및 비만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전문가의 말에 따르면 장기간 앉아있는 것이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아고 밝혀졌습니다. TV를 시청하는데 1시간을 보낼 때마다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할 확률이 18% 증가한다고 하는데요. 아마도 그 시간을 앉아서 보내기 때문일 것입니다.신체를 더욱 활동적이게 만들게 하기 위하여 움직이시길 바랍니다.

 

좌식생활에서 벗어나, 일어나 움직일 수 있는 방법

1. NEAT 운동을 진행해 보세요.

NEAT는 non-exercise activity thermogenesis의 약자로 스트레칭 , 회전, 굽힘을 포함하는 운동을 말합니다. 하루에 10분 동안 작은 목표를 가지고 더욱 움직이면서 전신, 뭉친 근육을 모두 펴주세요.

2. 운동을 생활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점심시간을 사용하여 수다를 떨면서 시간을 보내기보다는 계단을 사용하여 운동을 하거나, 산책을 하면서 운동을 생활한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메신저를 보내기보다는 직접 직원에게 대화를 해보세요.

동료에게 물어볼 말이 있다면 메시지로 물어보기보다는 직접 다가가서 물어보는 것은 어떠실까요? 잠깐 시간이라도 움직이며, 앉아있는 자세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유튜브 KBS '생로병사의 비밀'

4. 서서 무언가를 해 보세요.

통화를 할 때는 밖으로 나가 서서 통화를 하고, 메시지를 보낼 때도 서서 보내는 것이 좋다. 이유는 서 있는 것은 앉아있는 것보다 더 많은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5. 몸을 움직일 수 있도록 사무실을 재정비하자

가까운 곳에 쓰레기통을 두기보다는, 쓰레기통을 멀리 두어 쓰레기를 버릴 때 나갈 수 있는 구조를 만들거나, 카페테리아 등을 동선에서 멀리 두어 커피를 마시러 가거나, 물을 마실 때도 움직일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앉아있는 자세를 벗어나 조금이라도 몸을 움직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6. 출퇴근 시간을 활용하여 일어서있자

버스를 타거나, 지하철을 타고 출퇴근을 할 경우 근육을 쥐고 이완시키는 것과 같은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도착지의 정류장 보다 2정거장 정도 일찍 내려서 걸어오면 좋은 운동이 될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을 사용하기 어렵다면, 주차를 회사에서 떨어진 곳에 하여, 걷는 시간을 늘리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