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서 구금됐던 축구선수 손준호, 10개월 만에 석방 ··· 한국 귀국
상태바
中서 구금됐던 축구선수 손준호, 10개월 만에 석방 ··· 한국 귀국
  • 민진아 기자
  • 승인 2024.03.26 03: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대한축구협회 제공
사진 : 대한축구협회 제공

[FT스포츠] 중국 당국에 구금됐던 축구 전 국가대표 미드필더 손준호(산둥 타이산)가 10개월여 만에 석방돼 한국으로 돌아왔다.

외교부는 출입기자단 공지를 통해 "손준호 선수가 구금이 종료돼 최근 국내에 귀국했다”고 밝혔다. 

대한축구협회도 “중국 당국에 구금 중이던 손준호가 풀려나 25일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했음이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손준호는 중국 슈퍼리그(1부) 산둥 타이산에서 활동 중 지난해 5월 중국 상하이 훙차오공항에서 귀국하려다 연행됐고 이후 형사 구류돼 랴오닝성 차오양 공안국으로부터 조사를 받았다. 형사 구류는 '임시 구속'을 의미한다. 중국 공안은 작년 6월 손준호에 대한 형사 구류 기한이 만료되자 구속(체포) 수사로 전환했다.

손준호에게 적용됐던 혐의는 ‘비(非)국가공작인원 수뢰죄’다. 정부 기관이 아닌 기업 또는 기타 단위에 소속된 사람이 자신의 직무상 편리를 이용해 타인의 재물을 불법 수수한 경우 등에 적용된다.

이에 따라 승부 조작에 가담했다거나 산둥으로 이적하는 과정에서 금품이 오갔을 가능성이 거론됐지만, 이런 의혹에 대해 손준호 측은 혐의에 대해 강하게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정부는 그간 손 선수의 상황을 수사 사안이라며 우리 정부와 공유하지 않았다.

그러나 외교부는 중국 당국과 다양한 경로로 소통하며 손 선수에 대한 인권 침해 여부나 건강 상태 등을 체크해왔다. 손준호도 구금된 상태에서도 개인운동을 통해 꾸준히 몸상태를 유지해 온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는 “국내 가족과 긴밀히 소통하며 20여 차례 영사면담을 실시하였고 원활한 변호인 접견 지원 등 필요한 조력을 적극 제공했다”고 전했다.

한편, 손준호가 최종적으로 무죄 판결을 받은 것인지, 관련 재판이나 수사가 종결 된 것인 등 구체적인 내용을 알려지지 않았다. 현재 손준호의 몸상태나 중국 팀과의 계약이 종료됐는지 역시 확인되지 않고 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