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한 잔으로 시작하는 현대인들, 커피가 일상에 끼치는 다양한 영향
상태바
커피 한 잔으로 시작하는 현대인들, 커피가 일상에 끼치는 다양한 영향
  • 오수정 기자
  • 승인 2024.01.31 23: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스포츠] 현대 사회에서 커피는 일상의 필수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많은 현대인들은 아침에 마시는 커피 한잔을 활력소로 여기고 있으며, 커피를 즐기는 이들 중 상당 수가 하루 한 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고 있는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카페인이 주 원료인 커피는 집중력을 높이고 피로를 날리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데, 그 외에 현대인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살펴보자.

커피는 활기찬 아침을 위한 필수 음료로 손꼽힌다. 많은 사람들이 하루를 시작할 때 커피 한 잔을 마심으로 잠에서 깨어나 신체를 활성화시키고 뇌 기능을 활발히 하는 효과를 보고 있다. 이는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이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졸음을 피하고 몸을 각성시키기 때문이다.

또한 커피는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카페인은 뇌 내의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인 아데노신의 작용을 억제하여 기분 전환과 명상에 도움을 주며, 또한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의 분비를 촉진하여 집중력을 높이고 기억력을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사회생활에서 커피는 소통의 매개체가 되기도 한다. 커피숍이나 사무실에서의 커피타임은 동료들과의 대화와 친밀감을 형성하는데 이바지하는 등, 커피는 사람들 간의 소통을 증진시키고 친목을 도모하는 역할이 될 수 있다. 

또한 커피는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커피에 함유된 항산화물질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의 분비를 억제하고 뇌에서 쾌적한 기분을 유발하는데, 이는 일상적인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러나 지나치게 많은 커피 섭취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불면증, 심장의 무리, 소화곤란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섭취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