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후기 '내소사 동종' 국보 됐다…고려 후기 가장 큰 종
상태바
고려 후기 '내소사 동종' 국보 됐다…고려 후기 가장 큰 종
  • 김소라 기자
  • 승인 2023.12.26 15: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문화재청 제공
사진=문화재청 제공

[FT스포츠]  문화재청은 고려 후기 동종을 대표하는 '부안 내소사 동종'을 국가지정문화유산 국보로 지정한다고 26일 밝혔다.

1963년 보물로 지정됐다가 이번이 국부로 지정된 '부안 내소사 동종'은 고려 후기 동종 가운데 가장 큰 종이다. 통일신라의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고려의 특징이 잘 드러나는 대표작이자 기준작이다.

종을 만든 내력이 적힌 주종기(鑄鍾記)에 따르면 이 종은 '한중서'라는 이름의 장인이 1222년 약 700근(약 420㎏)의 무게로 만든 것으로 파악된다.

한중서는 13세기 전반부터 중엽까지 활동한 장인으로 고령사 청동 북(1213년), 복천사 청동 북(1238년), 신룡사명 소종(1238년) 등 여러 작품을 남긴 인물로 확인된다.

내소사 동종은 당대 기술력과 예술성을 엿볼 수 있는 기준작으로 여겨진다.

종의 아랫부분과 윗부분에는 덩굴무늬 띠를 둘렀고, 어깨 부분에는 연꽃 문양을 장식했다. 꼭대기 부분의 장식인 용뉴는 마치 공중을 비행하는 듯 역동적인 모습을 띤다.

한편 이날 문화재청은 '경주 금령총 출토 금제 허리띠'와 '경주 서봉총 출토 금제 허리띠' 청자 음각앵무문 정병' '복재선생집' '안동 선찰사 목조석가여래좌상 및 복장유물' 등을 보물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경주 금령총 출토 금제 허리띠'는 일제 강점기인 1924년 조선총독부박물관이 신라시대 고분인 금령총을 발굴했을 때 출토된 것이다. '경주 서봉총 출토 금제 허리띠'는서봉총 출토 금제 허리띠에는 신라 금제 허리띠의 전개과정이 잘 반영되어 있는 유물이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