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계정공유 금지" 놓고 62.8%가 "이용 중단"
상태바
넷플릭스 "계정공유 금지" 놓고 62.8%가 "이용 중단"
  • 김소라 기자
  • 승인 2023.03.10 09: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넷플릭스
넷플릭스

[FT스포츠] 넷플릭스 계정을 공유하며 구독료를 나눠 내는 시청자 10명 중 6명은 계정 공유에 제한이 있을 경우 넷플릭스를 이용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9일 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표완수) 미디어연구센터는 넷플릭스의 계정공유 제한 강화 정책에 대한 인식 및 예상 대응 행동 등을 넷플릭스 이용자 20~50대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한 결과를 발표했다.

넷플릭스가 다른 주소지 거주자 간 계정공유 금지(계정공유 시 추가 요금 부과) 정책을 도입하는 것에 대해 응답자의 72.7%는 ‘부정적’ 입장이었다. ‘긍정적’을 선택한 비율은 4.9%에 그쳤으며, ‘중립적’이 19.5%, ‘관심 없음’이 2.9%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보면, 한집에 살지 않는 사람이 공유해 준 계정으로 넷플릭스를 보고 있거나 구독료를 나눠 내는 사람들은 각각 62.9%, 62.8%가 이용을 멈추겠다고 밝혔지만, 본인이 직접 구독료를 내고 있는 경우엔 33%만이 넷플릭스를 해지하겠다고 답했다.

실제로 단속 정책이 강화되면 넷플릭스 가입자는 줄어들 것이라는 응답이 78.7%로 가장 많았고, 늘어날 거라는 응답은 6%에 그쳤다.

이는 대체 가능한 OTT 수가 많고, 넷플릭스의 현 요금제 가격 수준이 충분히 비싸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넷플릭스의 요금 수준에 대해 66.5%의 응답자는 비싸다고 답했다.

국내에서는 아직 계정 공유 제한이 도입되지 않았지만 지난달 캐나다·뉴질랜드·포르투갈·스페인 등에서는 이미 도입됐다. 양정애 한국언론진흥재단 책임연구위원은 “기존 가입자들이 대거 이탈해 총수익이 감소할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