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눈 궂은 날씨에도 '야외에서 운동하는 팁'
상태바
비, 눈 궂은 날씨에도 '야외에서 운동하는 팁'
  • 이민희 기자
  • 승인 2021.11.13 04: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 스포츠] 가을이 되니 쌀쌀해진 날씨, 밤은 일찍 어두워지고, 창 밖에는 비가 내리거나, 눈이 내리는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날씨가 좋지 않은 경우 실내에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예쁜 풍경을 보면서 밖에서 운동하고 싶다면 어떻게 운동을 진행해야 할까요?

 

유튜브 '런소영 Runsoyoung' 채널
유튜브 '런소영 Runsoyoung' 채널

비가 올 때 운동하는 방법

이슬비는 갑자기 폭우가 될 수도 있고, 비바람이 몹시 불 수도 있어서 방수되는 옷을 입고, 방수 장비를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이킹, 달리기를 하고 싶으시다면 후드가 있는 재킷을 입고 운동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전거를 탈 때 헬멧 안에 모자를 착용하시길 바랍니다. 레인 팬츠를 입고, 방수 신발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바퀴에서 물이 빠지는 것을 막기 위해 자전거 흙받이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비가 오는 경우에는 교차로, 길을 건널 때 조심하여야 합니다. 운전자는 비가 올 때 반응이 느려질 수 있고, 포장도로가 미끄럽기 때문입니다. 평소보다 천천히 움직이면서 주변 사람들과의 공간을 충분히 확보하여 운동해주세요.

눈이 올 때 운동하는 방법

눈이 오면 마음이 시원해지는데요. 눈은 매력적이고 부드럽게 보이지만, 눈 속에는 많은 얼음층을 가지고 있습니다. 등산 또는 걷기운동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눈 위에서 걷기 편한 특수 신발을 선택해주세요. 스노타이어 처럼 밑창이 박혀있는 제품이 있고, 스키 폴과 유사한 도보 여행 폴을 사용하면 지면과 더 많이 접촉할 수 있어서 더욱 안전합니다. 눈은 단단한 지면보다 달리기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더 쉽게 지칠 수 있습니다. 눈이 올 때는 운동시간을 짧게 줄여, 피로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추울 때 운동하는 방법

추운 날씨에는 근육이 차가워집니다. 건강달리기 전에 몇 분 동안 천천히 걸으면서 준비 없이 필요합니다. 보온을 위해 옷을 겹쳐 입고, 더워지지 않도록 해주세요. 몸에서 수분을 빼앗는 폴리에스터 소재의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습기가 오래 지속되는 면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겉옷은 비, 눈, 바람을 차단 할 수 있는 재킷과 바지를 선택해주세요. 손가락, 발가락, 귀가 먼저 차가워지므로 따듯한 장갑, 두꺼운 양말, 모자나 머리띠로 충분히 가려주세요. 장시간 운동을 할 때는 풋워머, 손 가온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두울 때 운동하는 방법

일조량이 부족할 때 야외에서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은 해가뜨기전이나, 일몰 후에 운동합니다. 가로등이 많은 도로처럼 밝은 곳이 좋습니다. 더 많은 빛을 원하신다면 헤드램프를 사용하여 운동해주세요. 가시성을 높이려면 밝은 색상의 재킷을 입거나, 반사율이 높은 신발, LED 조명이 내장된 조끼를 입는 것이 좋습니다. 음악 볼륨을 작게 하거나, 음악을 듣지 않고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람 불 때 운동하는 방법

바람이 많이 부는 날에는 이동이 바람이 부는 쪽으로 운동하는 것이 쉽고, 반대 방향으로는 어렵습니다. 바람을 맞으며 운동을 시작하면, 바람이 등 뒤에 있기 때문에 돌아올 때 더욱 운동을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바람과 함께 온도계로 온도를 꼭 점검해주세요. 시속 20마일의 바람이 부는 10도의 날은 영하 9도처럼 쉽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체육관에 운동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