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송광사·법주사 등 주요 사찰 8곳의 금강문·천왕문 8건 보물 지정 예고
상태바
문화재청, 송광사·법주사 등 주요 사찰 8곳의 금강문·천왕문 8건 보물 지정 예고
  • 김소라 기자
  • 승인 2024.02.16 11: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문화재청
사진 = 문화재청

[FT스포츠] 전북 완주 송광사, 충북 보은 법주사, 경남 양산 통도사 등 주요 사찰을 지키던 문이 보물이 된다.

문화재청은 '17∼18세기에 걸쳐 건립되거나 중창(重創·낡은 건물을 헐거나 고쳐서 다시 지음)한 금강문과 천왕문 총 8건을 보물로 지정할 계획이라고 오늘(16일) 밝혔다.

예고 대상은 '완주 송광사 금강문', '보은 법주사 천왕문', '양산 통도사 천왕문', '순천 송광사 사천왕문', '구례 화엄사 천왕문', '영광 불갑사 천왕문', '포항 보경사 천왕문', '김천 직지사 천왕문'이다.

보물로 지정 예고된 ‘완주 송광사 금강문’(전북 완주군)은 1649년(인조 27) 이전에 건립됐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미 보물로 지정된 대웅전과 종루의 형태와 유사해 건립연대 추정을 뒷받침하며, 독창적 지붕 등은 건축사적·역사적 가치도 크다는 평가다.

‘보은 법주사 천왕문’(충북 보은군)은 정유재란 이후 법주사 재건이 이뤄지던 17세기 초에 건립된 것으로 보인다. 정면 5칸·측면 2칸으로 현존 천왕문 중 가장 크고 넓다. 또 한국에서 규모가 제일 큰 소조사천왕(보물)이 각각 2구씩 4구가 안치돼 있다.

‘양산 통도사 천왕문’(경남 양산시)은 1713년(숙종 39)에 화재로 소실된 것을 그 다음해인 1714년에 중건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사찰 산문들 가운데 건립 연대가 명확한 보기 드문 사례다. 조선 후기 사찰 건축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라는 평가다.

문화재청은 “보물로 지정 예고된 8건의 산문은 전국 사찰의 산문 50여 건을 일괄 조사한 후 관계 전문가 회의와 문화재위원회 검토를 거쳐 역사적·예술적·학술적 가치를 높게 평가받은 건축물들”이라며 “예고 기간 30일동안 각계 의견을 수렴하고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보물로 최종 지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