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오창석 마라톤 감독, 별세 2년 만에 체육유공자 지정
상태바
故오창석 마라톤 감독, 별세 2년 만에 체육유공자 지정
  • 민진아 기자
  • 승인 2023.12.26 14: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故 오창석 감독(오른쪽)과 오주환 / 사진 : 연합뉴스 제공
故 오창석 감독(오른쪽)과 오주환 / 사진 : 연합뉴스 제공

[FT스포츠] 케냐 출신 오주한 마라톤 선수를 발굴하고 지도한 고(故) 오창석 전 국가대표 마라톤 감독이 대한민국체육유공자로 지정됐다

26일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는 지난 21일 '2023년 제 1회 대한민국체육유공자지정심사위원회'(이하 심사위원회)를 열고 오 전 감독을 대한민국체육유공자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오 감독은 1995년부터 사망하기 직전인 2021년 4월까지 약 26년 동안 국군체육부대 마라톤 감독, 구미시청 감독, 국가대표 마라톤 코치 등을 역임하며 대한민국의 마라톤 발전을 위해 선수들을 지도했다.

특히 큐(Q)레이 마라톤팀 감독 시절 미국 앨버커키에서 우리나라 선수들의 고지대훈련을 위한 합숙소를 마련하고 전지훈련 현지 가이드 역할도 하는 등 기록 향상에 크게 기여했다.

또한 케냐 출신인 오주한을 발굴하고, 한국으로 귀화시켜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올릴 수 있도록 지도했다.

오 전 감독은 2020 도쿄 올림픽 마라톤 메달을 목표로 오주한과 함께 케냐 전지훈련 중 비자 연장을 위해 국내에 귀국했으나 코로나19 자가격리 중 혈액암이 재발해 2021년 5월 별세했다.

심사위원회는 국가대표 감독으로 올림픽에서 좋은 성적을 올리기 위해 케냐의 고지대로 전지훈련을 떠나고 코로나19 확산, 현지의 열악한 의료환경 등에 따라 제때 진료를 받지 못한 상황, 법원에서 도쿄올림픽을 위한 지도와 사망 사이에 상당한 인과관계가 있다고 판단한 점 등을 고려해 오 감독을 대한민국체육유공자로 심사․의결했다.

이번 결정으로 정부는 오 감독 유족에게 월 120만원에서 140만원의 연금과 교육비, 취업장려금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고(故) 오창석 감독은 일생을 우리나라 마라톤 발전에 기여했고, 특히 올림픽 메달을 획득해 우리나라 마라톤 위상을 한층 높이고자 노력하다 안타깝게 사망했다"면서 "정부는 앞으로도 오창석 감독의 높은 뜻을 기리고 남은 유족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대한민국체육유공자 지정에 따라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국가를 대표해 일선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지도자와 선수들이 안심하고 운동할 수 있도록 대한민국체육유공자 지원, 의료비 지원 등 체육인복지를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