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대광고인지 모르고 영상 제작 참여한 된 유튜버들
상태바
과대광고인지 모르고 영상 제작 참여한 된 유튜버들
  • 민진아 기자
  • 승인 2023.06.13 12: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브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각종 과대광고들이 속출하고 있다. 특히 우리가 건강을 위해 챙겨 먹는 건강기능식품 효능과 효과를 과장 광고를 하는데 인기 있는 유튜버들을 활용한다는 점이다.

이런 일들이 벌어지면서 피해를 보는 건 인기 유튜버들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일 것이다. 예로 인기 많은 유튜버가 건강기능식품 광고기획자와 계약을 맺고 영상 제작을 하게 됐는데 효능과 효과를 정확하게 알려주지 않은 채 영상 제작에 참여를 했다가 낭패를 본 사건이 있었다고 한다.

이를 본 구독자들도 이 영상을 보고 호기심에 정말 좋은 건강기능식품인 줄 알고 구입 후 섭취했다가 과대광고라는 것을 뒤늦게 알고 분노했다고 한다.

이처럼 건강기능식품을 가지고 무조건 좋은 것이라고 속여서 영상을 제작하고 이 영상으로 인해 구독자 즉 소비자들이 피해 보는 사례가 계속 발생하면서 과대광고를 뿌리 뽑아야 한다는 여론이 들끓고 있다. 

광고계 관계자는 “암암리에 있는 일이고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하지만 이는 곧 소비자들에게 고스란히 피해가 가는 일임은 분명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과대광고나 유튜버를 속이면서 판매하는 상품은 보이콧을 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지만 이 광고들이 과대광고인지 아닌지를 구분하는 명확한 근거는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는 것이 현실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유튜버들 상대로 이러한 거짓 광고를 하게 하는 광고업체도 문제지만 유튜버들도 계약시 이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꼼꼼하게 사전 정보를 수집하는 것도 중요하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원하연 2023-06-13 12:24:30
당하는 유명인들만 안쓰럽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