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제철 음식과 과일. 칼로리는? (겨울철음식)
상태바
2월 제철 음식과 과일. 칼로리는? (겨울철음식)
  • 정창일 기자
  • 승인 2022.02.08 12: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덕 / 1~4月 / 칼로리 55Kcal (100g)

겨울철 대표적인 제철음식인 더덕. 더덕은 향과 맛으로 입맛을 회복시켜주는 건강한 푸드 중 하나이다. 월 제철 음식중 하나인 더덕에는 식이섬유소와 무기질이 풍부하여 건강에 매우 이로운 식재료라는 사실. 더덕의 진액과 쓴맛은 사포닌이라는 물질의 특징인데 이 사포닌은 인삼의 성분으로 혈액순환과 정력증강의 효과를 갖는 것으로 유명하며, 사포닌 성분은 원기회복 이외에도 가래 해소에 효과가 있다. 더덕을 고를 때에는 골이 깊고 속이 희고 곧게 자란 것으로 굵을수록 맛과 효능이 뛰어나고 크기가 크거나 작은 것은 제맛을 내지 못하니 참고하시길 바란다.

★아귀 / 12~2月/ 칼로리 60Kcal (100g)

예전에 어부들은 아귀를 잡으면 그냥 버렸다고 한다. 아귀를 못생긴 생선이라고 하지만 그 담백한 맛은 정말 일품이라는 사실. 아귀를 고를 때에는 살이 단단하고 몸의 색이 검으며 냄새가 나지 않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겨울철 제철음식 아귀는 저지방 생선으로 다이어트에 좋으며 단백질이 풍부해 필수아미노산 보충에도 좋다. 이뿐만 아니라 성장발육, 껍질에는 콜라겐 성분이 있어 피부건강에 탁월한 효능을 나타낸다.



★한라봉/ 12~3月 / 칼로리 48Kcal (100g)

옐로우 푸드의 대표적인 감귤류 과일 중 하나인 한라봉. 감귤류 과일은 카르티노이드 성분이 들어있어 뛰어난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다. 울퉁불퉁한 생김새를 가졌지만 달콤한 비타민을 가진 한라봉은 겨울철 꼭 먹어줘야하는 푸드. 한라봉은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적합하며, 새콤달콤한 맛과 상큼한 향기까지 두루 갖추고 있으며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로회복 및 감기 예방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 한라봉을 구입할 때에는 껍질이 얇은 것이 당도가 높다. 껍질이 아주 들뜨거나, 많이 주름진 한라봉은 신맛이 강하거나 싱거운 경우가 많고, 금방 수확한 것은 푸석하고 즙이 적으며 진한 맛이 없어 피하는 것이 좋다.



★딸기/ 1~5月/ 칼로리 27Kcal (100g)

향도 달콤, 맛도 달콤한 딸기. 붉은 과일의 선두주자이자 비타민C가 풍부한 딸기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과실이며, 딸기속의 일라직산은 암세포의 APOPTOSIS를 유발하여 암세포 억제에 도움이 된다. 2월 제철과일인 딸기는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딸기를 구입할 때에는 꼭지가 마르지 않고 진한 푸른색을 띠는 것이 좋으며, 과육의 붉은 빛깔이 꼭지 부분까지 도는 것이 잘 익은 딸기이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