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 변비에 좋은 팽이버섯 효능. 과다섭취시 부작용은?
상태바
빈혈, 변비에 좋은 팽이버섯 효능. 과다섭취시 부작용은?
  • 정창일 기자
  • 승인 2022.02.07 10: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스포츠] 마트가면 쉽게 보이는 버섯 중 하나인 팽이버섯. 가격도 저렴해서 삼겹살 구워 먹을때, 샤브샤브, 전골, 된장찌개, 볶음 등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이동이 되고 있다. 겨울 버섯이라 불리는 팽이버섯 효능과 부작용은 무엇일까?

 

●혈관질환과 변비 예방

팽이버섯의 효능중 하나로 팽이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와 리놀산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는 역할을 하며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질환 에방에 도움이 된다. 팽이버섯은 장 연동운동을 촉진시켜주며 장 내 유해 물질의 배출을 도와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빈혈

생리 중인 여자들, 수험생들에게는 빈혈이 없는 사람이 없을 정도이다. 팽이버섯에 함유된 엽산 성분은 혈액의 적혈구 생성을 족진하는 조혈작용이 뛰어나다고 한다.

●다이어트

100g당 36kal로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와 수분히 풍부하기때문에 포만감을 높여준다. 식이섬유의 일종인 버섯 키토산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으며 지방이 체내에 흡수되기 전에 배설하는 작용을 하여 체중조절에도 도움을 준다

●항암효과와 면역력 강화

팽이버섯에 함유된 베타글라칸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과 재발을 억제하는 항암 효과가 뛰어나기때문에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팽이버섯에 함유된 베타글루칸 성분은 인체의 면역을 담당하는 대식 세포와 백혈구의 특정 세포 기능을 활성화하여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나 질별 등으로부터면역력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당뇨예방과 피부미용

팽이버섯에 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은 자연 인슐린이라 불릴 정도로 혈당 조절 기능이 좋다. 또한 식후 당류에 소화 흡수를 지연시켜 혈당의 농도가 급속하게 상승하는것을 막아준다 팽이버섯의 상산화 성분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 세포의 노화를 예방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 과다 섭취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은?
팽이버섯에는 칼륨의 성분이 많아, 과다 섭취시에는 고칼륨 혈증을 유발할 수 있고, 식물성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과다 섭취하면 장이 자극을 받아 설사와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