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접종하면 헌혈 불가? 백신에 대한 잘못된 정보
상태바
코로나19 백신 접종하면 헌혈 불가? 백신에 대한 잘못된 정보
  • 오수정 기자
  • 승인 2022.01.28 11: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신 접종 후 헌혈 가능?
7일간 '금지'

[FT스포츠]mRNA백신 보급이 얼마 되지 않아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헌혈이 가능한지 궁금증을 갖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세간에 코로나19 백신 접종자들은 헌혈이 불가능하다는 말이 돌면서 이에대해 전문가에게 묻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기도 한데 과연 이 같은 정보는 사실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헌혈 가능'이다. 다만 백신 접종 후 1차와 2차 모두 접종일자 기준으로 7일간은 헌혈이 금지되며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이 나타난 경우에도 헌혈 참여에 배제된다. 하지만 백신 접종 후 별다른 반응이 나타나지 않을 경우 접종 7일이 경과한 후 부터 헌혈이 가능하다.

해외에서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자의 헌혈이 금지된 곳은 없다. 다만 싱가폴의 경우 백신 종류에 따라 헌혈 참여가 불가능한 기간이 접종 후 3일부터 4주까지 차별을 두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경제만 위축된 것이 아니라 국내 혈액 보유량에도 문제가 발생했다. 지난 해 11월에는 당시 기준 헌혈 건수가 1년 전 비슷한 기간에 비해 수천건이 감소하면서 혈액 보유량이 적정 수준인 5일분보다 밑도는 수준으로 심각한 혈액 부족을 우려하는 상황을 맞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헌혈이나 수혈로 코로나19에 감염된다는 것은 의학적 연관이 없다고 말하고 있으며 헌혈에 사용되는 기구는 모두 무균처리 후 1회용으로 사용되므로 안심하고 헌혈에 동참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코로나19 백신외에도 여드름 치료제나 탈모증 등의 치료 약물 복용시에도 일정 기간 헌혈 참여가 불가능하다. 대한적십자사 사이트에 가면 헌혈 자격조건이 잘 나와 있으며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 헌혈 참여가 가능하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