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다스리는 요가, 꾸준하게 하면 생기는 변화
상태바
마음을 다스리는 요가, 꾸준하게 하면 생기는 변화
  • 민진아 기자
  • 승인 2022.01.12 11: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스포츠] 많은 사람들이 요가는 몸이 유연한 사람들이 즐겨한다고 생각하지만 다른 운동과 마찬가지로 요가 역시 신체 활력을 높일 수 있다. 꾸준하게 요가를 한다면 몸과 마음의 균형과 조화를 이룰 수 있다.

이러한 요가는 장점이 정말 많다. 몸과 마음 그리고 삶까지 균형 잡아주고 꾸준하게 하면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그 효과는 셀수없을 만큼 다양하다. 무엇보다 전반적으로 생활의 활력이 생기고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줄이고 나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요가는 부작용없이 요통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고 이 뿐만 아니라 심장질환, 혈액순환 문제, 관절염 등 도움이 된다.

오늘은 꾸준하게 요가하면 생기는 변화들을 살펴보자.

 

▲ 관절과 근육 향상

꾸준하게 요가를 하면 근육이 향상된다. 다리부터 허리, 엉덩이, 팔 근육까지 예쁘게 라인을 잡을 수 있다. 요가 동작은 근육이 움직일 수 있는 저항력을 향상시켜준다. 이는 관절에도 도움이 된다. 스트레칭과 더불어 비트는 동작은 유연성을 높이는데 좋다.

혈액순환을 돕고 심장이 튼튼해진다

요가 동작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준다. 요가 수련할 때 하는 호흡은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된다. 만일 고혈압이 있다면 당장 요가를 시작하자.

▲ 지구력 향상

꾸준하게 요가를 하면 지구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그래서 요가 수련을 하면 에너지가 소비되고 만성 피로감도 줄어든다. 

요가는 심혈관 운동도 되고 요가 수련 시 호흡은 지구력을 높이는데 좋다. 지구력을 향상시키는데 요가도 한몫한다.

▲ 폐활량 증가

요가를 수련할때는 호흡에 집중해야 한다. 그래야만 뇌에 산소가 공급되고 올바른 동작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요가 동작을 할때는 복부로 호흡을 히야 한다. 그래야 몸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세에 힘을 주어 유지할 수 있다.

숨을 코로 깊에 들이마시면 폐가 늘어나고 이는 폐 건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마음과 정신을 맑게 만들어주고 건강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 몸매 관리

꾸준하게 요가를 하면 칼로리 소모가 촉진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운동이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만 균형잡힌 식단으로 식습관 개선으로 건강한 습관을 유지하면서 요가를 하면 시너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허리통증 완화

꾸준하게 요가를 하면 허리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허리통증에 효과적인 요가 동작은 활 자세이다. 엎드린 상태에서 무릎을 골반 너비만큼 벌리고 뒤로 손을 뻗어 발등이나 발목을 잡는다. 이후 천천히 이마부터 상체를 위로 일으켜 세운다. 이 자세로 20~30초간 유지한다.

허리통증을 줄여주는 활 자세이지만 무리할 경우 오히려 허리의 통증을 유발시킬 수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가용범위를 설정하여 자세 및 운동 정도를 설정해야 한다.

 

궁극적인 요가의 목적은 사람의 모든 신체·정신·영적·감정 측면이 조화롭고 균형을 이뤄 일상 생활에서 융합되는 것이다. 이러한 궁극적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요가 동작, 호흡, 명상자세, 명상을 꾸준하게 수련해야 한다.

요가 수련을 할때에는 몸의 움직임으로 인해 생기는 몸의 반응과 느낌, 호흡을 섬세하게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인식과정없이 단순하게 동작만을 따라하는 것은 요가 수련이 아닌 단순한 스트레칭 운동을 하는 것이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