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꿀팁] 아침식사 거르면 생기는 4가지
상태바
[생활꿀팁] 아침식사 거르면 생기는 4가지
  • 민진아 기자
  • 승인 2021.10.28 00: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스포츠]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아침 식사를 할까? 아니면 아침식사를 포기하고 10분 더 잘까 등 많은 현대인들이 아침마다 하는 고민거리이다. 둘 중 정답이라고 확답할 순 없지만 전문가들은 아침 식사를 하는 것을 권한다. 아침식사를 거르면 에너지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개운한 하루를 시작할 수 없다.

점심 식사를 한다고 해도 충당이 안되어서 결국 늦은 저녁 고칼로리 야식으로 보상받는다. 야식은 밤 늦은 시간에 먹는 음식으로 과식을 하거나 속이 좋지 않은 상태로 숙면은 어렵다. 결국 다음날 아침 찌뿌둥한 몸으로 일어나 악순환이 반복된다. 이번에는 아침식사를 거르면 생기는 4가지와 아침식사가 우리 몸에 좋은 이유를 살펴보자.

 

영양소 결핍 증상 

무작정 아침식사를 거르는 것보다 계획적으로 실천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영양 결핍 증상이 생겨 몸의 균형이 깨지거나 건강상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규칙적으로 아침식사를 거르는 간헐적 다이어트를 할 계획이라면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다. 현재 자신이 섭취하고 있는 식사와 간식을 살피면서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필수 지방산 등이 골고루 섭취 중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당뇨병 등 성인병 위험률이 높아진다

한 연구팀의 연구에 따르면 계속해서 아침식사를 거르게 되면 몇몇 질병 위험률이 높아질 수 있다. 여성의 경우 아침식사를 종종 거르면 2형 당뇨병이 생길 위험률이 20%정도 높다. 정상적인 혈압수치, 콜레스테롤 수치, 호르몬 수치 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아침식사를 해야된다는 연구 겨로가가 있다.

신체 염증이 가라앉는다

암, 관절염, 심장병 등 질환은 만성적인 염증으로 세포가 손상이 생기면서 발생한다. 한 논문에 따르면 단식을 할 겨웅 세포에서 손상된 부분이 회복하는 걸 확인할 수 있다.

복부지방이 생긴다

칼로리 섭취를 기초대사량에 맞춰 줄인다면 체중도 함께 줄어든다. 이는 칼로리 소비와 섭취의 기본 원리가 된다. 하지만 아침을 거르면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고 2차적인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 한 연구에 따르면 아침식사를 거르면 일시적으로 살이 빠지는걸 확인 할 수 있다.

한편 아침식사가 우리 몸에 좋은 이유를 살펴보자.

아침식사를 하는게 좋다 나쁘다 등 의견이 분분하지만 아침식사를 먹는 것이 건강과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끼친다.

1. 에너지가 생긴다

한 연구에 따르면 아침에 탄수화물과 섬유질이 풍성한 아침식사를 진행하면 온 종일 피로를 덜 느낄 수 있다.

2.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진다

아침식사를 먹은 사람은에 비해 콜레스테롤 수치와 인슐린 민감성이 좋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또 아침식사를 거르는 사람들에 비해 하루 평균 100ckal를 덜 섭취한다고 한 연구 논문을 통해 전했다.

3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다.

아침식사를 먹은 사람의 경우 거르는 사람에 비해 콜레스테롤 수치와 인슐린 민감성이 좋다는 연구경과라 발표됐다. 또 아침식사를 거르는 사람과 비교했을때 하루 평균 100ckar를 덜 섭취한다는 연구 논문이 있다.

4. 기억력이 향상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침식사 네뮤로 콩,요구크트 등등 에너지가 다량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면 단기 기억이 좋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