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의 운동 버피 테스트! 초보도 가능해(영상)
상태바
악마의 운동 버피 테스트! 초보도 가능해(영상)
  • 김소라 기자
  • 승인 2021.10.07 17: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FT스포츠] 운동 좀 한다는 사람들 사이에서 '악마의 운동'으로 불리는 것이 있다. 

바로 '버피 테스트'.

운동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유산소성 근력 운동으로 처음에는 체력 테스트를 위한 운동이었지만, 지금은 전신 집중 운동으로 주목받고 있는 운동이다.
동작 시작에서 끝날 때까지 거의 모든 근육을 다 사용하는 패턴으로 팔과 어깨, 다리와 엉덩이, 몸통과 코어 근육을 사용해 짧은 시간에 근력과 심폐 지구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필요한 장비도 없고, 맨몸으로 어려운 기술 없이 누구나 할 수 있는 운동이라 초보도 가능하다.

버피 테스트는 악마의 운동이라고 불리는 만큼 많은 체력을 요구한다. 

 

운동을 하다 보면, 후들거리는 팔과 다리를 보며, 자존감이 떨어졌다가 다 하고 난 뒤에는 다시 자신감이 충만해지기도 한다.
까다로운 기술이 아니기 때문에 요즘같이 집에서 운동을 하려는 이들에게 권할 만한 운동이다.

 

 

먼저 바르게 선 자세로 고관절과 무릎을 구부려 앉아 송을 땅에 집는다. 
땅에 짚은 손은 체중을 싣고 다리를 뒤로 쭉 점프하며, 뻗어 엎드린 자세를 만든다. 
그리고 다시 다리를 원래 시작 위치로 점프하여 돌아온다.
마지막으로 가슴을 펴고 고관절과 무릎을 이용해 일어선다.
이것을 점프 버피 테스트라고 하는데, 쉽게 보여도 이 동작을 반복하다 보면, 땀이 비 오듯 쏟아진다.
체지방 감소는 물론 근육 발달을 빠르게 할 수 있어 운동을 즐기는 사람 사이에서는 빼먹지 않고 하는 운동이기도 하다. 

그러나 같은 동작을 반복하는 것이기 때문에 금방 지루함을 느끼기도 하는데, 이때 변형된 버피 테스트를 운동 루틴에 추가하면 지루함도 물리칠 수 있고, 효과도 배가 된다. 

먼저 데스 바이 버피가 있다. 

1분 안에 많은 버피를 한다고 생각하고 열심히 한다.

그리고 두 번째 1분이 시작될 때에는 2개의 버피를 하고 나머지 시간 동안 휴식을 취한다.
20분 안에 20회의 버피를 하면 되는데, 만약 20분에 20개의 버피를 할 수 없다면, 더는 할 수 없을 때까지 최대한 많은 동작과 휴식을 반복하면 된다.

두 번째는 버피 테스트는 AMRAP 운동이다.
2분 안에 최대한 많은 버피를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세 번째는 버피HIIT운동이다.
버피 HIIT는 30초 동안 최대한 많은 버피를 수행하는 것이다.
그리고 30분을 쉬면 되는데, 이 사이클을 5세트 진행하면 된다. 

버피 테스트를 반복 수행하다가, 시간이 지나, 다시 한번 이 루틴으로 운동을 해보면 수치상으로 나의 근력이 얼마나 늘어났고, 체력이 강해졌는지 알 수 있어, 성취감도 느낄 수 있다. 

기본 점프 버피 테스트가 어렵거나 쉽다면, 단계별로 조절할 수 있다. 
강도가 높은 만큼, 본격적인 운동 전후로 시간을 내어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꼭 해주는 게 필요하다. 

체중감량도 좋지만, 건강한 몸을 위해서 근력운동을 병행해야 한다는 것은 많은 사람이 알고 있다. 
버피 테스트는 운동 효과가 뛰어나면서 쉽고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다만, 집에서 할 때에는 층간소음으로 항의가 들어올 수 있으니, 바닥에 매트를 깔고 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