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에 잘 맞는 베개 고르는 법
상태바
내 몸에 잘 맞는 베개 고르는 법
  • 공민진 기자
  • 승인 2021.10.03 22: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스포츠] 인간에게 수면은 필수라고 할 수 있다. 수면하면 몸에 에너지를 충전하고 피로 해소를 도와준다. 외에도 심장 질환이나 당뇨병 등의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수면만큼이나 수면의 질도 중요하다. 베개는 수면의 질에 큰 영향을 끼치는 요소 중 하나다. 따라서 자신에게 맞는 적합한 베개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내 몸에 잘 맞는 베개는 어떻게 고르면 되는지 알아보겠다. 

똑바로 누워 자는 사람
좀 뒤척이긴 하지만 평소 잘 때 주로 천장을 바라보고 똑바로 누워 자는 사람이라면 목 뒤의 움푹 파인 부분을 살펴보는 게 좋다.
베개를 베고 누웠을 때 바닥부터 목덜미의 움푹 파인 곳까지의 거리가 6~10cm여야 한다. 목이 꺾이는 각도도 중요한데 앞으로 5도 정도 꺾여야 무게중심이 잡히면서 목에 하중이 적게 가해지기 때문이다. 이는 손을 앞으로 쭉 내민 자세에서 손끝을 바라볼 때 목이 꺾이는 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옆으로 누워 자는 사람
평소 옆으로 누워서 자는 사람이라면 어깨높이를 고려해 조금 높은 베개를 베야 한다. 그 높이는 10~15cm가 적당하다.
베개를 베고 누운 모습을 옆에서 봤을 때 목뼈와 허리뼈가 일직선을 유지해야 하고, 목이 자연스럽게 완만한 C자형으로 꺾여야 한다. 목~어깨까지 자연스럽게 받쳐주는 크고 넓은 베개를 사용해도 좋다. 그러면 어깨가 바닥에 닿아서 생길 수 있는 통증과 불편함을 줄일 수 있다.

엎드려 자는 사람
엎드려서 자는 자세는 이미 목을 뒤틀기 때문에 이 상태에서 베개를 사용하면 목 높이가 높아지면서 더 꺾일 수 있다. 높이가 낮고 푹신한 베개를 사용하거나 아예 베개 없이 자는 것이 차라리 나을 수 있다. 
자세 자체가 숙면을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수면 자세를 교정하는 것이 좋다.

자주 뒤척이는 사람
평소 자주 뒤척이면서 자는 사람은 수면 자세가 수시로 변하는 경우가 많기에 어떤 자세에서도 목과 어깨를 잘 받쳐주는 베개를 골라야 한다. 시중에 나와 있는 기능성 베개가 주로 이런 역할을 한다. 
베개 전체 길이는 길면서 양쪽 끝부분은 높고, 중심은 움푹 들어간 베개는 측면 자세와 정자세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또 움직일 때마다 자세에 맞게 움푹 파이는, 체온과 무게에 반응하는 베개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거북목, 일자목인 사람
목이 경직된 탓에 C 곡선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상태다.
이런 사람에게는 낮은 베개를 권장하는데 베개 높이는 보통 사람이 누워서 잘 때인 6~10cm보다 약간 낮은 것이 좋다.

잘 때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
잘 때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이라면 베개 높이와 소재를 신경써야 한다.
베갯속은 흡습성, 통기성, 수분을 증발시키는 성질이 뛰어난 우모, 숯 파이프, 히노키칩, 파이프 등의 소재가 좋고, 베갯잇은 흡습성이 좋은 마 섬유, 레이온, 리오셀, 소재 등이 좋다.
베개에는 비듬과 각질이 많은데 땀 때문에 습해지면 진드기가 잘 서식하기 때문에 자주 세탁하는 것도 중요하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