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에타이의 공격 기술 - 팔굽 공격편
상태바
무에타이의 공격 기술 - 팔굽 공격편
  • 이상민 기자
  • 승인 2019.03.20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 = Footloos 웹사이트

 

[파이트타임즈] 무에타이의 상징적인 공격 기술 중 하나인 팔굽 공격은 근거리 공격 기술로 활용도가 높고 타격 가능 부위가 다양하다. 

또한 상대에게 치명적인 데미지를 줄 수 있는 기술로써 실제 무에타이 시합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팔굽 공격은 태국에서 ‘쏙’ 이라고 불리며, 공격하는 형태에 따라 쏙탓(올려치기), 쏙클랍(백스핀 엘보우), 쏙콴(45도 각으로 내려찍기), 쏙삽(내려찍기), 쏙치엥(아래에서 위로 45도 각으로 올려치기. 상대의 턱 공격시 사용) 등 그 종류가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팔굽 공격은 팔꿈치로 상대의 안면을 가격하는 공격이라고 알고있는 경우가 많으나, 팔굽 공격이 꼭 안면 부위만을 가격하는 것은 아니다.

실제 태국 시합에서는 팔꿈치로 상대의 목, 가슴, 갈비뼈, 팔 등을 가격하기도 하며, 상대의 킥을 팔로 잡아 반대 손으로 상대의 대퇴부를 팔굽으로 찍기도 한다.

또한 팔굽 공격은 공격 거리가 짧다보니 상대와 근접상태로 몸이 붙어있는 빰 클린치 상황에서도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빰 클린치를 배울 때에는 무릎 공격, 클린치 스킬, 중심 무너뜨리기 등과 더불어 팔굽에 대한 공방법도 필히 익혀야 한다.

팔굽은 공격 부위의 면적이 작기 때문에 공격 성공 시에 골절, 커팅 등 상대에게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 있다.

때문에 실제 태국 경기를 관람하다 보면 낙무아이(무에타이 선수를 태국어로 일컫는 말)들이 팔굽에 의한 커팅, 코뼈 골절, 안와 골절 등의 부상을 당하는 경우를 종종 접해볼 수 있다.

앞서 말했듯 팔굽 공격은 형태별로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그에 따른 공방법 또한 매우 다양할 수 밖에 없다.

이에 이번 글에서는 ① 팔굽공격시 유의해야 할 점과 파괴력을 높이는 팁, ② 빰 클린치 상황에서 상대의 팔굽 공격에 대한 3가지 방어법 등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본다.

 

사진 출처-Teepthis 웹사이트

 

◆ 팔굽 공격시 유의점과 파괴력을 높이는 팔굽 공격법

 

① 팔굽 공격은 파괴력이 강한 공격이지만, 공격 거리가 짧기 때문에 항상 상대로부터의 카운터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때문에 팔굽 공격을 구사할 때에는 팔굽 공격을 시도하는 반대쪽 손의 가드를 철저히 하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

팔굽은 상대의 다양한 팔굽 공격에 따른 그 방어법(가드)도 조금씩 상이하다. 

하지만 기본적으론 자신이 팔굽 공격을 시도하는 쪽의 반대 손은 자신의 미간 또는 가드를 하는 손 쪽의 관자놀이 주변에 위치시키는 것이 좋다.

가드를 하는 손을 관자놀이에 위치시키는 경우 가드하는 팔을 안면부 측면에 위치하고, 미간에 손을 위치시키는 경우 안면부 전면에 사선으로 두어 자신의 시야를 가리지 않는 선에서 얼굴을 보호하는 것이 좋다.

 

② 몸통의 회전을 이용하지 않고 구사하는 팔굽 공격도 가능하나, 좀더 파괴력을 높힌 팔굽 공격을 구사할 때에는 몸통의 회전(골반, 어깨)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많은 수련자들이 가드와 몸통의 회전을 동시에 구사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끼기도 하는데, 팔굽 공격을 구사할 때 공격을 하는 쪽의 반대편 어깨를 뒤로 빼는 느낌을 떠올리면 몸통 회전을 좀 더 쉽게 이해하고 구사할 수 있다.

더불어 내려 찍는 형태의 팔굽 공격을 구사할 때에는 자신의 복부를 살짝 접어주는 느낌을 살리면 팔굽 공격의 파괴력을 높일 수 있을 뿐더러, 보다 안정적인 스탠스를 유지할 수 있다.

 

사진출처 = evolve-mma 웹사이트

 

◆ 빰 클린치 상황에서의 상대 팔굽 공격에 대한 방어법

빰 클린치 상황에서 상대의 팔굽 공격에 대한 방어법은 크게 상대와의 거리, 상대 팔의 구속 상태, 상대 어깨의 구속 상태 등 3가지의 포인트를 예로 들 수 있다.

 

① 상대에게 팔굽 공격 거리를 주지 않는 방법

빰 클린치 상태에서 상대에게 팔굽 공격의 거리를 주지 않는 방법에는 ▲ 상대의 어깨 너머로 자신의 머리를 위치시키는 방법 ▲ 상대의 쇄골 부위에 자신의 머리를 밀착시키는 방법 ▲ 상대와 멀리 떨어지는 방법 ▲ 상대에게 배를 붙이는 방법 등이 있다. 

이 방법들은 상대로 하여금 자신의 안면부에 팔굽이 닿을 수 없도록 거리를 조절하여 방어하는 형태다.

 

② 상대의 팔을 구속하는 방법

상대의 팔을 구속하는 방법에는 ▲ 자신의 팔을 상대의 팔 안쪽으로 파고든 뒤 상대의 삼두근 부위를 잡는 방법 ▲ 상대의 팔 바깥 쪽에서 안쪽으로 자신의 팔을 넣어 상대의 삼두근 부위를 잡는 방법(위 두가지 방법은 글로 봤을 때 이해가 어려울 수 있으나, 상대와 자신의 팔을 꼬는 모습을 생각하면 이해가 편하다) ▲ 자신의 손날로 상대의 팔 오금을 누르는 방법 ▲ 상대의 팔을 자신의 팔 오금으로 잡는 방법 등이 있다.

이 방법들은 상대의 팔을 구속함으로써 팔을 자유롭게 움직이지 못하도록 해 팔굽을 방어하는 형태이다.

 

③ 상대의 어깨를 구속하는 방법

상대의 어깨를 구속하는 방법에는 ▲ 자신이 상대의 목을 잡은 상태에서 지렛대처럼 팔꿈치로 상대의 어깨를 눌러 구속하는 방법 ▲ 자신의 손으로 상대 어깨의 앞부분을 막아 팔굽 공격을 차단하는 방법 등이 있다.

이 방법들은 상대 어깨를 구속해 상대의 팔굽 공격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며 방어하는 형태이다. 

어깨는 팔굽 공격의 뿌리이기 때문에 상대의 어깨를 구속하면 상대는 팔굽 공격을 구사하기 어려워진다.

위 방법들은 빰 클린치 상황에서의 팔굽 공격 뿐만 아니라, 스탠딩 상황에서의 주먹 공격 방어에도 응용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