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격투
[칼럼] 무에타이가 당신의 신체에 선사하는 6가지 선물
사진= eagle Muaythai

 

[파이트타임즈] 무에타이(Muay Thai)는 현재 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확산되고 있는 격투스포츠입니다.

무에타이는 1,2개의 사지를 사용하는 복싱 및 킥복싱과 차별점이 있는데, 여분의 요소는 바로 팔굽과 무릎의 사용입니다. 공격 수단에 있어서는 클린치가 추가적인 차별점으로 손꼽힙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무에타이의 공격수단으로 사용되어, 실제 무에타이 경기를 볼 때 보다 복싱과 킥복싱 보다도 더욱 긴장감이 들게 하기도 합니다.

무에타이는 민첩성, 기술 및 힘을 필요로 하므로 많은 운동량을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불행히도, 어떤 사람들은 이런 종류의 스포츠, 즉 무에타이가 위험하고 잔인하다고 인식해 기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에 모든 사람들이 알아야 할 무에타이가 우리 신체에 주는 6가지 장점에 대해 소개합니다.

 

사진= 픽사베이

 

ⓛ 뼈를 강하게 할 수 있다

나이가 들수록 신진 대사가 느려지므로 체중이 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앉아서 컴퓨터 모니터을 쳐다보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한다면, 체중 증가의 가능성은 확실히 높아질 것입니다.

체중이 늘면 몸의 밸런스가 나빠질 뿐만 아니라 당뇨병과 같은 질병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려면 많은 운동이 필요합니다.

무에타이는 좋은 운동방법 중 하나입니다.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하면서 새롭고 많은 격투 기술을 배우는 재미도 느낄 수 있습니다.

무에타이는 밸런스나 유연성과 같은 신체의 다른 측면을 개발하는데도 도움이 되며, 무거운 샌드백이나 패드를 치면서 칼슘이 많은 식이요법을 하는 경우에는 특히나 뼈 조직을 강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조깅 및 헬스를 포함한 다른 스포츠 운동과는 달리 지루해지지 않기 때문에 동기를 유지하고 꾸준히 운동하기가 더 쉽습니다.

 

② 하체 유연성 향상

스포츠 활동과 스포츠를 통해 정기적으로 몸을 움직이면 하체의 유연성 부족으로 생길 수 있는 부상뿐만 아니라 다른 의료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줄어들어 나이가 들수록 우리 신체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이는 무릎을 굽혀다 피고,  무릎과 발목 관절을 활용하여 걷어차는 행동이 많기 때문에 생기는 신체적 이점입니다.

또한 무에타이 클린치를 통해 허리와 골반의 적절한 사용과 자극도 도움이 됩니다.

 

사진 =eagle Muaythai

 

③심혈관 건강 향상 및 체력 증가

무에타이를 배움으로써 체력과 근력을 테스트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다양한 훈련을 거칠 수 있습니다.  심폐 기능이 강화되고, 이를 통해 체력의 증가도 느껴 볼 수 있습니다.

실제 무에타이 선수들의 경우 이러한 훈련을 통해 4-5 라운드 동안 체력의 부족함 없이 겨루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트레이닝 전 런닝과 스트레칭, 샌드백과 미트 트레이닝을 통해 강인한 심폐 기능 향상과 체력증진을 느껴 보실 수 있습니다.

 

④스트레스 경감

현대사회 우리의 바쁜 일상은 매우 길고, 지루하고, 스트레스가 많은 날을 보낸게 됩니다. 이럴때 바쁘고 지친 일상을 마친 뒤 운동이나 스포츠의 도움으로 스트레스를 풀기 위한 목적으로 무에타이의 도움을 빌릴 수 있습니다. 

킥을 차거나 펀치를 뻗고, 팔굽과 무릎을 활용해 샌드백이나 미트를 치면 스트레스가 풀릴 수 있고, 엔돌핀이나 행복 호르몬이 분비돼 운동 후 상쾌함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수련한 기술이 스파링 등을 통해 상대에게 기술이 온전히 먹혔을때에는 더 큰 기쁨도 만끽해 볼 수 있습니다.

 

사진=eagle Muaythai

 

⑤ 멋진 몸 만들기

모든 펀치 동작 및 하드 트레이닝, 발차기 동작은 근육의 찢어짐을 유발함으로써 근육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일부 무에타이 파이터들은 보디빌더와 비슷한 몸매는 가지고 있진 않지만, 훈련을 통한 지방 연소로 매우 훌륭한 몸매를 가지고 있습니다.

 

⑥ 코어 근육 증가

코어 부위 운동(골반 주위의 근육, 등 근육, 복부 근육 등)을 통해 코어근육을 강하게 할 수 있습니다. 코어 근육의 발달은 많은 신체 활동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무에타이는 반복적인 운동을 필요로 하며, 또한 방어 운동, 타격운동, 및 빰(클린치)를 할 때 자극을 받는 근육이 모두 코어근육을 강하게 합니다.

상세하게는 무에타이 수련시 가동되는 모든 신체의 동작들이 이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진= 유정현 무에타이 선수

 

결론적으로 무에타이는 모든 사람들의 신체에 긍정적인 이점을 줄 수 있는 스포츠임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러나 운동을 시작할 때에는 적합한 강도로 진행해야 하며, 운동 후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어떤 스포츠든 운동의 부상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도자의 지도하에 무에타이를 수련한다면 이 또한 즐겁고 오랫동안 큰 부상없이 무에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무에타이 운동을 시작함으로써, 위에서 언급한 모든 신체적, 정신적 이점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진용 기자  ftimes-kr@naver.com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ftimes-kr@naver.com
No.1 대한민국 격투스포츠 전문지 |카드뉴스 제작지원 카드뉴스와이어(www.card-news.kr) | 저작권자 © 파이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Sponsored AD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