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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무에타이 수련이 신체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체지방 감소와 근력 향상에 탁월한 효과, 스트레스 해소에도 긍정적

[파이트타임즈] 무에타이 트레이닝시 신체에 어떤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까?

무에타이는 투기 종목의 특성상 빠르고 강한 기술들이 많아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의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때문에 무에타이를 수련 했을 때 신체에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매우 다양하다.

 

사진출처 = eagle Muaythai

무에타이는 칼로리 소모 효과가 큰 운동이다. 무에타이의 기술과 동작 하나 하나가 전신의 협응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킥 한 번을 찰 때에도 수 많은 근육이 움직인다. 킥이라고 해서 다리 근육만 사용 되거나, 펀치라고 해서 팔 근육만 사용 되지 않는다.

예를 들면, 킥 동작 시 디딤발을 딛을 때엔 종아리 근육, 차는 쪽 다리가 타격 포인트에서 임팩트를 줄 땐 대퇴근이 사용되고, 다리를 올리기 위해선 복근이 사용된다. 심지어 킥에 파워를 더 싣기 위해 팔을 휘두를 땐 광배근과 삼두근도 사용된다. 

펀치, 팔굽, 니킥 등의 공격도 마찬가지로 전신의 협응이 요구되기 때문에 단일 근육이 아닌 전신의 여러 근육이 사용된다. 즉 동작 하나에도 많은 근육이 사용되기 때문에 각 근육이 소모하는 에너지의 총량은 많을 수 밖에 없다.

위의 예시는 이해를 돕기 위해 큼직한 근육을 위주로 들었지만, 실제로 사용되는 작은 근육들까지 포함한다면 근육의 활동량은 더 많다. 이러한 무에타이 동작들을 종합해서 샌드백을 치거나 미트 트레이닝을 할 경우 칼로리 소모량은 더욱 커진다. 

이는 무에타이가 대표적인 체지방 감량 운동인 이유다.

기본 운동인 쉐도우, 줄넘기 등도 미트, 샌드백 트레이닝 보다 효과는 덜 하지만 이 또한 유산소 운동으로 체지방 감량 효과를 가졌다.

 

사진출처 = eagle Muaythai

 

또한 무에타이는 근력 향상 효과도 지대하다. 샌드백을 치면서, 또는 미트 트레이닝을 하면서 우리 몸의 근력은 자연스럽게 향상된다.

단련되는 근육 또한 다양하다. 상기 예시된 킥 이외의 공격을 설명하자면 펀치, 팔굽 공격 시엔 광배근과 삼두근, 삼각근이 주로 사용되고, 니킥 공격 시엔 대퇴근과 종아리 근육이 주로 사용된다. 코어근육(복근, 척추기립근 등)은 몸의 중심부 근육이기 때문에 거의 모든 동작에서 사용된다.

근육은 강한 부하를 받으면 근육을 이루는 근섬유가 손상되고, 근육은 이 손상을 초과회복 하며 성장한다. 미트와 샌드백 트레이닝은 근육에 강한 부하를 주기 충분하다. 빠르고 강한 공격을 위해선 근육의 폭발적인 출력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따로 근력 운동을 하지 않고 샌드백, 미트 트레이닝만 하여도 충분히 근력 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이유이다.

사진출처 = 픽사베이

 

특히 무에타이 트레이닝 중 빰 스파링은 근력 향상 효과가 가장 좋다.

빰은 무에타이 클린치를 의미한다. 빰 클린치는 무에타이의 스탠딩 클린치 기술인데, 서 있는 상태에서 상대의 목, 팔, 허리 등을 잡고 상대를 타격하거나 넘어뜨리는 기술이다. 격투계에서 빰 클린치는 대중적이기에 MMA 경기에서도 쉽게 볼 수 있다.

자신과 비슷한 기량을 가진 상대와 빰 스파링을 하면서 상대의 공격을 제어하고, 넘어뜨리고, 유리한 포지션을 잡기 위해 힘을 쓰다 보면 웬만한 근육 운동 못지 않게 근육에 부하가 걸린다. 

또한 자세가 일정하게 정해져 있지 않고, 다양한 포지션으로 바꿔가며 진행 되기 때문에 여러 근육이 사용된다.

 

사진 =eagle Muaythai

 

빰 스파링을 하면 전신의 근력을 종합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빰 클린치의 형태는 수 없이 많아 이를 전부 나열할 순 없지만, 몇 가지 예를 들어보자면 다음과 같다.

공격이나 수비를 위해 상대를 당길땐 광배근과 이두근, 밀 땐 삼두근과 대흉근, 상대를 놓치지 않고 꽉 잡기 위해선 전완근이 사용된다. 

척추기립근과 복근은 상대에 의한 상체의 꺾임과 숙여짐을 방어할 때, 내가 상대를 공격 할 때 모두 쓰인다. 척추 기립근, 복근은 거의 모든 상황에서 사용 한다고 보면 된다. 

서 있는 상태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하체의 근육들 또한 거의 모든 상황에서 사용된다.

실제로 무에타이 수련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긍정적 신체 효과는 필자의 설명보다 훨씬 다양하다. 어느 정도의 틀은 있지만 개인마다 필요한 보완점이 다르기 때문이다.

 

사진=eagle Muaythai

 

필자가 운동을 하면서 본 경우에는 규칙적인 무에타이 수련을 통해 불면증을 일정 부분 완화 시키는 수련자도 있었고, 운동 치료가 권장되는 질병의 완화를 위해 무에타이 수련을 하는 경우도 있었다.

무에타이 수련의 긍정적 신체 효과는 무궁무진 하나, 필자의 글에서 설명한 긍정적 신체 효과를 정리하자면 첫 번째는 체지방 감소, 두 번째는 근력 향상이다.

필자의 개인 의견으로 세 번째에 스트레스 해소 효과도 두고싶다. 샌드백과 미트를 강하게 타격하고 땀을 흘리다 보면 스트레스가 자연스럽게 해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필자가 운동 하던 체육관에서도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무에타이를 수련하는 이들이 적지 않았다. 

우스갯소리로 관원들이 직장의 상사를 생각하며 샌드백을 친다던지, 소위 말하는 전 남친을 생각하며 미트를 치는 경우도 꽤(?) 있었다. 

 

사진= eagle muaythai

 

많은 사람들이 무에타이의 긍정적 신체 효과를 경험하길 바라며 이 글을 썼다. 혹시라도 신년에 운동 계획을 세우는 독자들이 있다면 무에타이 수련에 대해 한 번쯤 고려해보길 바란다. 

당신이 원하기만 한다면 당신이 위치한 곳 30분 거리이내에 전국 어디에서든 무에타이를 수련할 수 있는 무에타이 체육관과 당신과 함께 웃으며 땀흘려줄 동료들, 지도자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이상민 기자  sangmin7350@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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