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가정의 달 맞아 효도선물로 치아 치료 고민하고 있다면
상태바
[건강칼럼] 가정의 달 맞아 효도선물로 치아 치료 고민하고 있다면
  • 윤원주 원장
  • 승인 2023.05.11 11: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원주 수영메디컬치과의원 원장]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부모님의 건강을 염려한 선물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요즘에는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 등이 지속적으로 인기를 끌면서도 효도 선물로 건강검진이나 임플란트 시술 등을 선물하기도 한다. 건강이 삶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주는 요소이기도 하며 특히 치아건강의 경우 보험 적용 확대로 비용적인 면에서도 비교적 부담이 줄면서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우리 모두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치아가 손상되거나 상실됨을 경험하고 있다. 가정의 달인 5월을 맞아 부모님의 건강한 치아를 위해 임플란트와 틀니의 차이점, 장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치아를 상실했다면 서둘러 보철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보철치료는 여러 재료를 통해서 손상된 치아에 수복하거나 치아의 기능을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를 통칭한다. 보철치료 중에서도 상실된 치아에 대응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임플란트, 틀니, 브릿지 등을 권장할 수 있다. 

임플란트란 인공 치아를 식립해 기능적인 부분을 수복해주는 치과 치료를 말하며 틀니는 인공적으로 치열 구조 틀을 만들어 잇몸에 끼워 착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보철물을 말한다. 브릿지는 치아를 다리처럼 연결하는 인공치아로 상실된 좌, 우에 있는 치아를 기둥 삼아서 치아의 머리만 있는 보철물로 고정하는 방법이다. 임플란트가 대중화되기 전에는 브릿지를 인공 치아를 대체해 많이 사용했으나 최근에는 치아 상실 시에는 임플란트나 틀니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에 가까운 심미성과 저작력으로 그 장점이 있고 틀니의 경우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별다른 절개 없이 착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꼈다 뺐다 착용해야 하므로 고정력이 약할 수 있고 이물감이 있어 사용 시 불편함이 따를 수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임플란트와 틀니의 장점만을 가져온 임플란트 틀니로 치료를 많이 진행하고 있다. 임플란트 틀니는 다수의 치아를 상실했을 때 2개~8개 정도의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틀니와 임플란트를 장치로 연결해 고정하는 방법이다. 전체 모양은 틀니 모양인데 임플란트 식립을 통해 고정력이 강화되어 저작능력과 씹는 느낌이 우수한 편이다. 또한, 일반 틀니와는 다르게 내 치아처럼 사용할 수 있다.

임플란트 틀니는 다수의 치아를 상실한 분들에게 비용을 합리적으로 제안할 수 있으며 사용감과 고정력을 높일 수 있어 많이 권장되는 보철치료의 한 방법이다. 디지털 임플란트를 통해 절개와 통증을 줄이고 구강스캐너와 3D CT로 세밀한 모의수술로 가이드를 제작해 식립해 볼 수 있다.

임플란트 틀니와 같은 보철치료를 선택할 때 있어 환자의 상태와 치료 가능 여부를 꼼꼼히 확인해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고, 치료 후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구강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하므로 가까운 치과에 방문하여 진단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윤원주 수영메디컬치과의원 원장
윤원주 수영메디컬치과의원 원장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