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앞니임플란트, 정밀한 계획 바탕으로 심어야
상태바
[건강칼럼] 앞니임플란트, 정밀한 계획 바탕으로 심어야
  • 이창규 원장
  • 승인 2023.03.16 12: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창규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 대표원장] 사람의 치아 중 앞니는 심미적으로 매우 중요한 치아다. 웃거나 말을 할 때 바로 보이는 치아로서 다른 사람에게 보이는 인상을 좌우하기도 한다. 또한 발음을 명확하게 낼 수 있도록 돕고, 음식물을 끊어내는 역할도 있다. 만약 앞니가 보존하기 어려울 정도로 손상되었거나 갑작스러운 충격으로 인하여 탈락했을 경우 앞니임플란트를 고려해볼 수 있다. 

앞니가 심미적인 중요도가 크다 보니 앞니 탈락 시 빠른 수복을 원하는 경우가 많다. 치료하지 않고 계속 방치할 경우 치조골이 흡수되고 치열이 무너지는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앞니는 다른 부위에 비하여 겉 뼈가 얇기 때문에 치조골의 흡수가 빠르게 진행될 수 있어 빠르게 조치해야 한다. 

그래서 앞니임플란트를 진행할 경우 치조골의 흡수를 대비하여 식립할 수 있어야 하며, 주변의 치아와도 조화를 이룰 수 있게 크라운을 제작하는 노하우가 필요하다. 또한 빠른 수복으로 치아 모양을 회복하여 콤플렉스로 이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최근에는 오차를 줄이고 빠른 회복이 가능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로 식립하기도 한다. 해당 방식은 디지털 장비를 활용한 방법으로서, 3D CT와 구강스캐너 같은 장비를 이용하여 구강 데이터를 확보한다. 이를 바탕으로 컴퓨터상에서 모의 시뮬레이션을 진행하며, 안정적으로 수복할 수 있는 위치를 확인한다. 계획한 위치에 심을 수 있게 가이드를 제작하며, 그에 따라 절개없이 작게 홈을 내어 픽스처를 심게 된다.

네비게이션 방식으로 진행할 경우 발생하는 출혈과 통증, 붓기가 거의 없는 편이며 절개를 하지 않고 진행하기 때문에 회복 속도도 빠르다. 감염의 위험이 낮고 가이드를 이용하여 식립하기 때문에 앞니임플란트를 심을 때 이용할 수 있다. 

어금니는 입 안쪽에 있어서 문제가 있더라도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많지만, 앞니는 눈에 잘 띄는 부위라서 빠른 치료를 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지만 현재 상태에 따라 치료기간이나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의료진과 충분히 상의해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창규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 대표원장
이창규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 대표원장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