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틀니 하기전 구강 상태부터 살펴야
상태바
임플란트틀니 하기전 구강 상태부터 살펴야
  • 이창규 원장
  • 승인 2022.11.18 13: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창규 세이프플란트치과 대표원장] 시간이 지나면 구강상태에도 노화가 생겨 치주질환, 치아우식증 등으로 치아가 상실되는 경우가 자연스레 생긴다. 이처럼 영구치를 상실하게 될 경우에는 저작력에도 문제가 생기지만 심미적인 부분까지 자신감을 하락시켜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생길 수 있다.

영구치를 상실한 환자 중에 구강 상태와 경제적인 여건 등을 고려하여 임플란트 또는 브릿지를 고민한다. 또한 치아가 다수 상실되었을 경우, 임플란트틀니랑 일반 틀니를 고려할 수 있는데 아무래도 장단점이 있어서 자신에게 맞는 치료방법으로 진행하면 된다.

일반 틀니의 경우는 잇몸에 본을 뜬 후, 치아에 고정시키지 않고 틀니를 잇몸 위에 얹어서 사용하는 보철물이다. 대다수의 영구치를 상실할 경우 비교적으로 저렴하게 진행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치아 전체적으로 사용하기 되는 전체틀니와 부분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부분틀니가 있다.

이창규 세이프플란트치과 대표원장
이창규 세이프플란트치과 대표원장

하지만 이 치료방법은 치아에 고정이 되지 않아 사용 중 이물감과 흔들려서 빠지는 불편함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고민하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임플란트틀니는 인공치아를 식립하여 영구치의 기능과 심미성을 대신할 수 있는 치료방법이다. 이는 잇몸을 절개하고 잇몸뼈에 구멍을 내어 임플란트를 식립하여 그 위에 크라운을 만들어 올리는 시술 방법이다.

만일 잇몸뼈가 부족할 경우, 뼈이식이나 상악동 거상술과 같은 난이도 높은 치료를 해야 할 수도 있다. 또한 임플란트틀니는 건강한 주변 자연치아는 건드리지 않고 상실된 치아 부위에만 임플란트를 식립해야 하며 환자의 구강 환경에 알맞은 치료방법으로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시술 전, 전문가와 면밀한 상담을 통해 진행해야 한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