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성인 치아교정, 심미성 고려한다면
상태바
[건강칼럼] 성인 치아교정, 심미성 고려한다면
  • 윤정명 원장
  • 승인 2022.06.27 14: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을 다물었을 때 위아래 어금니가 서로 톱니바퀴처럼 맞물리는 상태가 올바른 교합 상태다. 하지만 치아의 배열이 가지런하지 않거나, 위아래 맞물림의 상태가 정상의 위치를 벗어나면 심미적, 기능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이를 부정교합이라고 한다.

기능적 문제 뿐 아니라 심미적 문제나 발음 문제도 간과할 수 없다. 이 때문에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치아교정 방법을 찾는 것이 좋다. 

치아교정은 성장기에 더욱 높은 효과를 보이지만 필요한 시기는 치아 및 골격의 상태에 따라 모두 다르며, 성장기에 심한 부정교합을 방치하면 골격적인 문제로 발전 가능성이 높아 성인이 되어 교정만으로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경우도 많다.

성인이 되어 교정을 할 때 치아에 붙이는 장치가 보이는 것을 우려해 클리피씨 교정을 이용할 수 있는데, 장치 재질이 세라믹이며, 색상이 치아 색과 비슷하기 때문에 눈에 잘 띄지 않아 심미적으로 우수한 편이다. 

또한 자가 결찰 방식으로 와이어 교체가 간편해 진료시간이 단축되고 장치와 와이어간의 마찰이 적은 편이며, 통증이나 발음의 불편함도 적다는 장점까지 지닌다. 

치아 교정은 기간도 오래 걸리고 어느 진료보다도 섬세하고 전문성을 요하는 진료과목 중 하나이다. 비교적 통증이 적고 심미성을 고려하는 경우 클리피씨 교정의 선호도가 높다.

윤정명 유앤아이치과병원 원장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