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자녀가 설소대 단축증을 겪고 있다면 
상태바
[건강칼럼] 자녀가 설소대 단축증을 겪고 있다면 
  • 구상균 원장
  • 승인 2022.06.14 11: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상균 강서예치과 대표 원장] 설소대단축증이란 혀 아랫바닥과 입의 점막을 잇는 띠의 힘살인 설소대가 짧고 굵어서 혀가 움직이는데 제한이 생기는 질환이다. 따라서 신생아 중에서 설소대 단축증을 겪고 있다면 모유 수유에 있어서 문제가 생긴다. 
산모 유두에 상처를 줄 수 있으며 방치하게 된다면 치아가 벌어지게 되기도 한다. 또한 혀를 자유롭게 사용하지 못해서 발음에도 영향이 생긴다. 

하지만 발음이 이상하다고 하여 설소대 단축증이라 단정 짓긴 어렵다. 발음 문제는 아이의 잘못된 발성 습관이나 부정교합, 성대 그리고 혀 등 구강 내 다른 원인들이 다양하게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아이가 엄마 젖을 올바르게 빨지 못할 정도로 설소대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이 될 때에는 신속한 치료가 필요하다. 설소대단축증을 겪고 있다면 음식 찌꺼기가 입 안에 더 오래 남게 되기 쉬우며 이로 인해서 구강 내 염증이나 충치 등의 문제로 이어지게 된다. 또한 혀에 설태가 많이 생길 수 있으며 전체적인 치열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설소대단축증은 정확한 검사를 시행해 진단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신생아와 같은 경우에는 입안을 살펴보는 것으로도 확인이 가능하다. 이와 같은 질환은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방치하게 된다면 염증 및 우식증 그리고 전반적인 치열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녀에게서 의심증상이 나타난다면 신속하게 내원하여 체크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구상균 강서예치과 대표원장
구상균 강서예치과 대표원장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