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깜박거리고 충동 조절이나 집중이 잘 안된다면? 성인ADHD 주의
상태바
자주 깜박거리고 충동 조절이나 집중이 잘 안된다면? 성인ADHD 주의
  • 오수정 기자
  • 승인 2021.12.22 23: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HD에 대한 오해
여성들에게 더 위험

[FT스포츠] 평소 해야 할 일을 자주 잊거나 지인과의 만남 등 약속을 잊어버린 적이 있는가? 일의 순서가 명확하지 않으면 진행에 어려움을 느끼는가? 성가신 일을 피하거나 말이나 행동을 멈춰야 할 때 멈추지 못한 적이 있는가? 

위의 질문들은 WHO 자가 설문지 질문 중 일부로 ADHD가 의심되는 경우 질문에 체크 해본 뒤 성인 ADHD의 가능성이 높게 의심될 경우 전문가와 상의가 필요하다.

 ADHD란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결핍 과잉 행동장애를 의미하고 주로 어린이와 청소년의 성장기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알려져있지만 성장기에 완치되지 못하면 성인까지 그 증세가 나타날 수 있고, 남자아이들에게 주로 나타난다고 알려졌지만 최근 여자 아이들의 진단율과 성인 ADHD 진단율이 늘어나고 있다.

ADHD가 발병하는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뇌의 신경생물학적 요인이 가장 결정적인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또 ADHD를 겪은 소아환자의 과반 이상이 성인기까지 ADHD증상이 일부 이어지고, 성인ADHD의 경우 직업이나 학업등을 수행할 때 집중하는것이나 일을 끝마치는데 어려움을 겪기 쉽고 업무에 지장을 느끼거나 일상 생활 속 직장동료에서부터 가족과 친구 등에도 영향을 끼쳐 인간 관계를 유지하는데도 어려울 수 있다.

성인 여성의 경우 겉으로는 차분하게 보여 주변에서 문제점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본인 역시 어린시절에 겪었던 부주의함을 지나치고 성인이 된 후에 ADHD 증상이 나타나면서 인지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성인ADHD로 인해

주변에 집중하지 못하고 일을 시작하거나 마무리하는 것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거나 정서가 안정되지 못해 자주 안절부절하는 모습 등, 차분하지 못하다는 평을 듣기 쉽고 충동 억제가 힘들어 과소비나 과음, 과식 등의 습관으로 재정과 건강 문제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 성인ADHD를 겪는 대부분은 잦은 실패로 인해 자존감이 낮아지고 단체생활과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며 과속이나 속도뒤만 등 사뢰 규칙을 제대로 지키지 못하거나 심할 경우 음주 운전을 하거나 게임, 마약, 알코올, 약물 중독에 빠지게 될 수도 있다.

소아ADHD의 경우 보호자나 학교 선생님을 통해 증상 확인이 비교적 쉽지만 성인ADHD의 경우 성격탓으로 치부하거나 우울증, 불안 증상 등 정신 질환의 문제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 성인 ADHD의 발병율은 4.4% 이며 최근 4년간 2~30대 여성 ADHD 진단비율은 7배가 늘어났다.

하지만 스스로 ADHD라고 자각하는 경우가 드물어 전체 환자의 일부만 치료를 받고 있으며 최근 젊은 층의 사회생활 속 겪게되는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후천척 성인 ADHD 유발도 점점 늘고 있다. ADHD는 약물치료나 행동치료를 병행하게 되며 증상완화와 완치율이 높으므로 스스로 ADHD가 의심될 경우 적절한 시기에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