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너의 조언] 운동하는 시간이 중요한 이유, 목적에 맞게 운동하는 법 (다이어트, 근육 키우기)
상태바
[트레이너의 조언] 운동하는 시간이 중요한 이유, 목적에 맞게 운동하는 법 (다이어트, 근육 키우기)
  • 정창일 기자
  • 승인 2022.02.19 0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동은 언제 하시나요? 물론 운동이라는 것 자체가 하지 않는 것보다 언제든 하면 좋지만 운동하는 시간에 따라 효과가 다르다는 것 아시나요? 운동 목적에 따른 운동 시간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시간에 따라 우리 몸이 다르게 반응을 하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만약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운동 하시는분들은 아침 공복 시간에 운동을 하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밤새 잠을 잔 아침에는 혈당이 낮은 상태이기 때문에 이 때 운동을 하게 되면 탄수화물로 구성된 혈당을 이용하지 않고 체지방을 에너지원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식사 전 공복에 한 운동과 식사 후에 운동을 한 뒤 지방 연소량을 측정 했을 때 그 차이가 컸다고 합니다. 식사 전 공복에 한 운동이 식후 운동보다 평균 33%의 지방을 더 태웠습니다.

이렇게 다이어트를 위한 목적으로 운동을 하시려는 분들은 3-4시간 이상 공복인 상태, 기상 직후와 같은 상태에서 걷기나 가볍게 뛰는 유산소 운동을 30분 이상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운동 후에 바로 식사를 하게 되면 운동 직후에 신진대사가 활발한 상태에서 먹는 것이어서 조금만 먹어도 몸은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쓰게 하기 위해 지방 축적을 최대한 시킨다고 합니다. 운동 후 시간이 지날수록 열량 흡수율이 낮아진다고 하니 운동 후에는 간단하게 우유 한 잔이나 바나나 1개 등으로 허기를 달래고, 1-2시간 뒤 식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량을 늘리시기 위해 운동을 하신다면, 식후에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에는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풍부한 식사를 한 후 운동을 하게 되면 운동 시에 근육이 빠지는 것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이 고갈 된 공복에 운동을 하게 되었을 때, 우리 몸은 근육의 단백질을 빼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공복에 운동하면 근육이 빠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근육세포를 재생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인 단백질을 운동 전 충분히 섭취해주면 근육이 더욱 잘 만들어진다고 하네요. 운동 두세시간 전에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충분한 식사를 해주면 근육량을 더욱 효과적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몸에 알맞은 운동 시간으로 더 효과적으로 건강한 몸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