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할때 호흡을 어떻게 해야할까? 올바른 호흡법을 소개합니다. 
상태바
운동할때 호흡을 어떻게 해야할까? 올바른 호흡법을 소개합니다. 
  • 이민희 기자
  • 승인 2021.12.22 02: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 스포츠] 우리는 호흡을 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깁니다. 우리는 몸으로 자동으로 호흡하기 때문에 호흡에 대하여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대로 호흡하는 방법을 배우면 운동할 때 유용하고, 지구력을 증가시키고, 심장이 산소로 가득 찬 혈액을 일하는 근육으로 펌프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폐는 신체 호흡기의 주요 부분입니다. 우리는 산소를 흡입하고 이산화탄소라는 기체를 내뿜습니다. 당신이 숨 쉬는 산소는 폐로 들어가 혈액으로 보내집니다. 거기에서 심장은 동맥이라는 혈관을 통해 혈액을 신체의 나머지 부분으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 산소로 가득 찬 혈액은 신체 세포에서 이산화탄소로 가득 찬 혈액을 대체합니다. 이산화탄소로 가득 찬 혈액은 폐로 돌아가 산소로 상쾌하게 하고 이 과정이 반복됩니다.

근육은 운동할 때 더 많은 산소가 필요합니다. 달리기하거나 많은 운동을 할 때 호흡과 심박수가 증가하는 것은 정상입니다. 심장과 호흡수를 증가시키는 활동을 심혈관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증가한 속도는 신체가 운동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 중 호흡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달리기하거나 심혈관 운동하는 동안 숨이 가빠지는 것은 흔한 일입니다. 운동 중 제대로 호흡하는 방법을 배우면 체력이 향상 하고 장기적으로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달리기와 같은 유산소 활동에 특히 해당합니다. 

대부분의 호흡 기술에는 횡격막이라는 중요한 근육이 포함됩니다. 횡격막은 폐 아래에 있는 크고 평평한 돔 모양의 근육입니다. 그것은 당신의 배에서 가슴 근육을 분리합니다. 숨을 들이쉬고 폐에 산소를 채우면 횡격막이 수축하거나 평평해집니다. 숨을 내쉬면 돔 모양으로 돌아갑니다. 횡격막으로 호흡을 연습하지 않으면 운동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에 따라 호흡 곤란도 경련을 유발할 수 있다.? 잘못된 자세와 같은 다른 요인은 운동하는 동안 섭취하는 산소의 양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모든 운동 중에 몸을 올바른 위치에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TVCHOSUN - TV조선 유튜브 채널
TVCHOSUN - TV조선 유튜브 채널

달리기 전에 횡격막으로 호흡을 연습하세요. 이를 복식호흡이라고도 합니다. 그러나 횡격막을 사용하지 않으면 여전히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횡격막 호흡 운동은 편안하게 누워 있거나 앉아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1. 한 손은 가슴 위쪽에 놓고 다른 손은 흉곽 바로 아래에 놓습니다.

2. 코로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면서 배가 손에 닿는 느낌이 들도록 합니다.가슴에 올린 손을 움직이지 마십시오.

3. 입술을 꽉 모아 둥근 모양을 만듭니다. 이것을 입술을 오므린다고 합니다. 복부 근육이 조여지고 평평해지면서 오므린 입술로 숨을 내쉽니다.

4. 횡격막 호흡에 익숙해지면 다음에 달리기할 때 사용해보세요. 발놀림에 맞춰 호흡 패턴을 따르세요. 안정을 유지하고 달리기로 인한 충격 일부를 우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