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수영이 주는 의외의 운동 효과
상태바
겨울 수영이 주는 의외의 운동 효과
  • 강수정 기자
  • 승인 2021.12.01 02: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 스포츠] 운동량이 떨어지는 추운 겨울.  차가운 물속에서 하는 운동인 수영을 하게 되면 오히려 놀라운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겨울 감기

추운 날씨에 수영을 하게 되면 감기에 더 쉽게 걸린다고 생각을 하지만, 다른 계절보다 겨울철 수영은 오히려 면역체계 강화에 도움을 준다. 찬물에 우리 몸이 노출되면 혈관이 효율적으로 순환이 되면서 체온 조절 능력과 면역력이 향상되기 때문에 건강한 신체가 되는 이유 중 하나이다.

◆ 계절성 우울증

겨울이 되면 계절성 우울증을 겪는 사람이 늘고 있다. 하지만 수영을 하면 기분 좋게 만드는 호르몬인 엔도르핀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우울증을 쉽게 탈출할 수 있다.

◆ 다이어트

겨울철 다이어트를 날씨 덕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다양한 실험 연구 결과 겨울 수영을 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 비해 칼로리 소모량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낮은 온도가 되면 체온 상승을 위해 체내에서 에너지 소모량이 커지기 때문에 칼로리를 더 많이 소비하게 되어 겨울철에 하는 다이어트로 큰 효과가 있다.

아울러 수영을 한 시간 했을 때 500~700kcal 이상을 소모해서, 걷기 운동과 비교했을 때 3~4배 이상 높은 칼로리를 태울 수 있다.

◆ 치매예방

수영 하나로 치매 예방이 될까? 생각이 들지만 수영을 할 때 외부와 물 온도의 차이로 인해 뇌가 자극을 받아 혈류를 증가시키게 되면서 혈액순환은 물론 더 많은 산소를 필요로 하면서 새로운 산소가 뇌로 들어가게 되면서 기억력과 인지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두뇌 자극이 수영을 할 때마다 지속적으로 되기 때문에 치매 예방에 좋은 효과를 보이기도 한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