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선수도 아닌데 , 근력 운동 꼭 해야하나요?
상태바
프로선수도 아닌데 , 근력 운동 꼭 해야하나요?
  • 이민희 기자
  • 승인 2021.11.23 02: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스포츠]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바로 신체의 미치는 영향이랍니다. 역기를 들어 올리는 근력운동은 근육을 만들어주고, 근육이 기능을 다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달리기와 수영과 같은 유산소운동은 심장을 더욱더 강하게 만들고 , 산소를 더 잘 사용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유산소 운동, 근력운동 둘 다 건강에 좋은 운동법이랍니다.

나이가 들면서 뼈가 약해지는 것을 골다공증이라고 하는데요. 근력운동은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악화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운동은 뼈를 형성하는 세포를 작동시키는데요. 엉덩이 , 척추, 손목은 골다공증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곳이기도 하며, 근력운동을 통하여 가장 좋아질 수 있는 곳이랍니다. 나이가 들면서 점점 다리에 힘이 빠지게 되는데요. 하체의 힘이 없으면 낙상과 골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레그 익스텐션, 레그 컬 , 레그 프레스 , 걷기와 같은 운동은 하반부를 더욱더 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균형이 향상됩니다. 중량을 든다는 것은 심장에 덜 무거운 중량을 드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면 심장마비나 뇌졸중에 걸릴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웨이트 리프팅은 무게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근력운동은 체지방을 제거하고, 더 많은 열량을 태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근육을 건강하게 유지하면 걷기나 달리기와 같은 유산소운동을 하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근력운동은 근육을 움직이게 합니다. 요통이 있으면 허리와 복부와 같은 핵심 부위를 강화할 수 있으며, 또한 나이가 들어도 근육을 좋은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걷기와 들기와 같은 기본적인 활동에도 도움이 됩니다.

유튜브 '빅씨스'채널
유튜브 '빅씨스'채널

근력운동이나 저항 운동하면 관절을 정상적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뼈 주위에 근육을 운동하면 관절에 윤활유를 공급하고 부기를 완화할 수 있으며, 뼈 손실을 늦추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관절염과 같은 질환을 앓고 있거나, 뻣뻣해진 관절에도 도움이 됩니다.근력운동은 제2형 당뇨병을 퇴치할 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근력운동은 신체가 포도당을 처리하도록 돕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체중을 줄이는 것과 같은 상태와 관련된 많은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근력운동은 비용이 많이 들거나 시간이 많이 소요될 필요가 없습니다. 집에서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팔을 강화하기 위해 물을 담은 물병 2개를 사용하여, 팔꿈치를 구부리고 캔을 어깨까지 올렸다가 다시 10~15회 반복하며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병행하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두 가지를 함께 사용하면 자신에 대해 기분이 좋아져 정신 건강도 향상될 수 있습니다. 고정식 자전거 타기, 러닝머신 과 같은 유산소운동은 근력운동 루틴을 시작하기 전에 좋은 유산소운동과 병행하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