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을 들으면서 운동을 하면 효과가 배가 된다?
상태바
음악을 들으면서 운동을 하면 효과가 배가 된다?
  • 강수정 기자
  • 승인 2021.11.22 00: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 스포츠] 운동을 할 때 빠질 수 없는 건 바로 음악이다. 스포츠 심리학 저널인에 게재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음악과 함께 운동을 하게 되면 그냥 운동을 하는 사람보다 평소보다 15% 정도 오랜 시간 운동을 할 수 있다고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그만큼 음악과 함께 운동을 하게 되면 즐거운 마음이 들어서 운동을 친구 삼아 더 많은 시간을 운동을 할 수 있고 칼로리 소모도 할 수 있게 된다. 그 이유는 운동을 하게 되면 뇌의 신경을 통해 다양한 증상을 느끼게 되는데 힘들다고 느끼는 감정을 음악이 방해를 해 그런 신경을 뇌에 도달하는 것을 막기 때문에 계속해서 운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운동을 하면서 덜 힘들다고 느끼는 이유도 바로 그러한 이유이다. 음악을 들으면 신체가 반응하는 것처럼 강한 비트의 음악은 우리 몸의 에너지를 불러오기 때문에 운동 시간을 늘려주거나 교감신경을 자극해 신체적인 움직임이 더 활발해질 수 있게 만들어 준다.

헬스장에 가면 신나는 음악을 트는 이유도 빠른 박자의 음악이 같은 동작을 반복해도 지루함을 느끼지 않고 뇌 기능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운동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하는 이유이다. 그렇기 때문에 집에서 홈트를 할 때에도 다양한 음악과 함께 운동을 하는 것도 좋다. 

반대로 정적인 운동을 해야 하는 요가의 경우에는 심신 안정에 필요한 고요한 음악을 틀고 하는 것이 오히려 더 도움이 된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