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후에 회복을 잘할 수 있는 방법
상태바
운동 후에 회복을 잘할 수 있는 방법
  • 이민희 기자
  • 승인 2021.11.03 03: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스포츠] 운동 후에 회복을 잘 할 수 있는 법이 무엇일까요? 운동 후에는 바른 회복을 하는 것을 몰라서 못하고 계신 분들이 많으시다고 생각됩니다. 빠른 근육회복을 위해서 단순히 샤워를 하는 것뿐만 아니라 영양섭취, 운동, 마사지 등을 통하여 근육이 스스로 회복하고, 체력수준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운동 후에 더욱 근육회복이 잘 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운동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을 소개 드리겠습니다.

운동 후에 회복을 잘할 수 있는 방법

1. 좋은 영양을 많이 섭취하자

운동 후에는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좋습니다. 건강에 좋은 간식은 에너지 공급을 최대화하고, 근육을 복구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운동 후에 약 20-60분 후 통곡물 빵 위에 닭 가슴살 샌드위치처럼 탄수화물의 2/3와 단백질의 1/3 이 포함된 간식 을 먹습니다 .

2. 수분 보충은 중요하다

물을 보충하는 것은 몸의 회복을 최적화하는데 중요합니다. 운동 후 물을 마시면 몸의 세포, 부스트 순환을 돕고, 정상 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운동 전, 운동 중, 운동 후에도 물을 계속해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맹물을 그냥 섭취하시기 어렵다면 100% 과일 주스나 레몬 한 조각을 넣어서 드시면 풍미가 깊은 물을 드실 수 있습니다.

3. 마사지를 받자

연조직 마사지로 근육, 긴장, 통증을 해소하세요. 매번 마사지를 받기 어렵다면 폼롤러나 마사지 볼과 같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 위로 천천히 롤링하고 통증이 있는 부위를 찾으면 30~60초 동안 롤링하여 마사지를 해주세요. 근육 통증이 저하되고, 근육에 긴장 해소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4. 압박복을 입자.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압박 양말, 압박복, 압박스타킹 등을 입고 운동하신 분들이 계시는데요. 연구결과에 따르면 잠자는 동안에도 압박복을 착용하면 근육회복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5. 얼음찜질을 하자

아이스팩과 얼음찜질을 활용하면 근육의 회복을 돕습니다. 얼음 목욕과 뜨거운 샤워 사이를 왔다 갔다 해보시길 바랍니다. 찬물에 45초 동안 담그고 뜨거운 샤워를 3-4분 동안 하세요. 여러 번 반복하면서 몸의 피로를 풀 수 있습니다. 단순히 얼음팩으로 근육을 회복하는 것보다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6. 부드러운 운동을 해보자

격렬한 운동에도 좋은 점이 있지만, 부드러운 운동을 하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근육으로부터 영양분의 흐름을 촉진하고, 근육과 결합조직의 흉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몇 번 요가나 걷기 같은 저 강도의 활동을 추천드립니다.

7. 회복운동을 하자

회복은 운동에서 더 많은 힘이 필요합니다. 열심히 운동할 때는 근육 운동을 교체해 가면서 운동하고, 매주 쉬는 동안에는 스트레칭, 쉬운 유산소 운동, 코어운동을 통하여 몸을 충분하게 회복하세요. 운동 초보자이고 단계가 낮은 운동을 진행하고 있다면 쉬는 날이 필요하지 않지만, 다음 주 운동을 위하여 몸과 마음을 이완하고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