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준, 비자 발급 승소 후...“저도 여러분 기억…열심히 살아갈 것
상태바
유승준, 비자 발급 승소 후...“저도 여러분 기억…열심히 살아갈 것
  • 김소라 기자
  • 승인 2023.12.15 20: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유승준 SNS
사진 = 유승준 SNS

[FT스포츠] 병역 기피 논란으로 한국 땅을 밟지 못하고 있는 가수 유승준(46·스티븐 유)이 최근 비자 발급 행정 소송에서 승소한 가운데 생일을 맞아 근황을 알렸다.

유승준은 15일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사진 한 장 새롭게 찍을만한 여유도 없이 무척 바빴네요. 첫째 대학 준비하느라 제 아내에 비하면 저는 뭐 도와 주는 것도 그렇게 많이 없는 마음만 분주한 어떤 그런"이라고 글을 올렸다. 유승준은 2004년 비연예인 여성과 결혼해 2006년 첫째 아들을 얻었다.

또 유승준은 “나이를 이렇게 또 한 살 먹는다”며 “힘내서 열심히 살아가겠다. 여러분이 저를 기억하듯이 저도 여러분을 기억한다. 축하해 줘서 고맙다”라고 했다.

1976년생인 유승준은 1997년 데뷔했다. ‘가위’, ‘나나나’, ‘열정’, ‘비전’, ‘찾길바래’ 등을 잇달아 히트시키며 큰 인기를 누렸다. 그러나 지난 2002년 1월 4급 보충역 판정을 받아 공익근무요원(현 사회복무요원) 소집 통지를 받은 뒤 돌연 한국 국적을 포기한 채 미국 시민권을 취득해 병역 기피 의혹에 휩싸였다. 특히 유씨는 건강미를 뽐내며 공공연히 입대를 약속했기에 더욱 배신감이 컸다. 당시 귀국 각서까지 받고 유씨의 미국 출국을 허가했던 병무청은 입국 금지를 요청했고 같은 해 2월 유씨는 인천공항까지 도착했다가 입국 거부로 미국으로 되돌아가기에 이르렀다. 2003년 예비 장인의 문상을 제외하고는 이후 21년째 한국에 들어오지 못하고 있다.

유씨는 39세이던 지난 2015년 LA 총영사관에 재외동포 비자(F-4)를 신청했다가 거부당하자 입국 금지 조치가 부당하다며 사증 발급 거부취소 첫 소송을 제기했다.

1·2심 재판부는 ‘국군 장병의 사기 저하’, ‘병역 기피 풍조 만연 우려’ 등을 이유로 유씨의 입국을 허락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대법원은 비자 발급을 거부한 것은 옳지 않다고 판결해 사건을 서울고등법원으로 돌려보냈다. 외교부는 파기환송심에 불복해 대법원에 재상고장을 제출했으나 대법원의 심리불속행 결정으로 유씨의 승소가 확정됐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