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시간당 70mm 이상' 많은 비 더 내린다, 극한의 호우 피해 주의
상태바
앞으로 '시간당 70mm 이상' 많은 비 더 내린다, 극한의 호우 피해 주의
  • 오수정 기자
  • 승인 2023.07.15 20: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사태 및 침수 피해 확산

[FT스포츠] 대전과 충남 일대 시간당 400mm 이상의 폭우가 쏟아지며 피해가 잇달아 발생하고 있다. 충남 청양은 500mm가 넘는 물폭탄이 쏟아지며 호우 피해가 더 컸다. 이 수치는 천년에 한 번 내릴정도의 폭우로, 청양∙세종에서는 산비탈을 따라 흘러내린 흙이 가정집을 덮치며 집 안에 있던 이들이 미처 피하지 못해 인명피해가 발생하기도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가 집계한 결과 15일 오후 6시 기준으로 사망 22명·실종 14명 등  호우 인명피해가 발생했으며 경북 16명, 충남 4명, 세종 1명, 충북 1명 등 모두 22명이 이번 호우로 인해 사망했다. 실종자는 경북 9명, 충북 3명, 부산 1명, 경기 1명 등 모두 14명이다.

연일 내린 비로 곳곳 도로는 출입을 통제하고 있으며 기찻길도 막혀있다. 토사가 선로를 덮치며 피하지 못한 무궁화호가 선로를 이탈해 쓰러졌다. 현재 무궁화호와 새마을호 등 일반열차 경로는 전면 중지된 상태이며  KTX는 일부 구간은 서행으로 운행 중이다.  

기상청은 오후 6시 기준 현재 강원영서내륙·산지, 충청권, 전라권, 경상권내륙 일부 지역에 호우특보를 발표, 전라권에 시간당 20~40mm 내외의 매우 강한 비가 올 것으로 예상했다. 

16일에도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30~60㎜씩 비가 쏟아질 가능성이 있으며 16일 새벽부터 오전까지 전남과 경남에는 시간당 70㎜ 이상의 비가 쏟아지는 곳이 있을 수 있다.

호우특보도 점점 강화되고 있으며 극한의 호우가 계속되며 곳곳 지반이 약해진 상태로 산사태와 토사유출 가능성이 커 지고 있으므로 안전에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