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혈액순환에 좋은 요가동작 '시르사아사나'
상태바
겨울철 혈액순환에 좋은 요가동작 '시르사아사나'
  • 강수정 기자
  • 승인 2021.12.16 01: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 스포츠] 작은 공간만 있으면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요가 동작인 시르사아사나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물구나무 서기 동작이라 볼 수 있다. 거꾸로 중력을 거슬러 머리를 받치는 물구나무 동작은 겨울철에 하면 많은 효과를 보는 좋은 동작으로도 알려져 있다.

◆ 안색

요가 동작을 1시간 이상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되면서 땀이 흐르게 되는데 시르사아사나 동작을 5분만 하고 있어도 얼굴부터 곳곳에 땀이 배로 흐르면서 독소와 노폐물이 빠져나오면서 얼굴의 안색이 밝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 혈액순환

겨울철에는 움직임이 적어지기 때문에 소화불량과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하체가 붓는 현상까지 나타나면서 고통을 호소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혈액순환과 함께 부종을 개선에 도움을 주는 동작으로 시르사아사나 동작을 꾸준히 하게 되면 중력을 거꾸로 거스르면서 혈액순환 운동 촉진에 도움이 되어 준다.

◆ 산소 혈액 공급

시르사아사나는 머리를 밑으로 내리고 몸을 위로 올리기 때문에 두피에 혈액을 공급해 주고 머리 쪽으로 산소 혈액 공급이 많이 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았던 뇌를 진정시키고 우울증과 스트레스까지 해소 시킨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처음부터 장시간 이 동작을 하고 있다면 혈압이 높아질 수 있으니 고혈압이 있다면 주의해서 해야 한다.

◆ 장 건강 강화

우리 몸은 중력에 의해 장기가 영향을 받아 눌려지게 되는데 시르사아사나 동작을 하게 되면서 척추가 중력으로부터 완화되면서 소화부터 허리 통증 감소에까지 도움이 되어준다.

◆ 다이어트

시르사아사나 요가 동작은 생각보다 고난이도 동작에 두 팔과 하체와 코어로 동작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칼로리 소모가 생각보다 크다. 몸 전체에 힘을 주고 있어야 하는 동작으로 복부 라인과 함께 탄탄한 팔 라인까지 만들어 낼 수 있다.

◆ 시르사아사나 요가 동작하는 방법

1. 어깨 바로 아래 팔꿈치를 위치한 다음 두 손은 바닥에 대준 다음 머리 뒤로 한 다음 깍지를 껴서 손과 양 팔꿈치가 삼각형을 이루도록 만든다.

2. 양다리를 천천히 피면서 엉덩이를 올리고 몸통 쪽으로 걷듯이 다리를 올린다.

3. 한발씩 땅에서 띄어 중심을 잡은 다음 천천히 코어에 힘을 주면서 몸을 일직선을 만들어 준다.

◆ 주의사항

시르사아사나는 중력을 거스르는 동작이기 때문에 혈류가 머리에 쏠려 자칫 어지러운 증상이 있을 수 있으니 동작을 완료한 후 혈액이 제대로 순환할 수 있게 엎드려서 1분 이상 휴식을 취한 뒤 천천히 일어나야 한다. 바로 일어나게 되면 머리로 쏠렸던 혈액이 다시 아래로 급하게 내려가면서 현기증으로 쓰러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초보자의 경우에는 처음부터 맨바닥에서 중심을 잡는 게 어려울 수 있어 주변에 장애 물을 모두 치우고 몸을 벽에 지지를 하면서 천천히 동작을 습득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칫 잘못하게 되면 목에 부상을 크게 입을 수 있으니 정확하게 자세를 익힌 후 시도해 보는 것이 올바르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