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시간 걷거나, 서있으면 느껴지는 '발 통증' 해결 방법
상태바
오랜 시간 걷거나, 서있으면 느껴지는 '발 통증' 해결 방법
  • 이민희 기자
  • 승인 2021.11.13 04: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 스포츠] 휴일에 쇼핑을 하거나, 장시간 오래 서있는 직업인 경우 발이 아프고 쑤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발바닥 앞쪽에 통증이 
느껴지시지 않으신가요?

 

 

이러한 통증은 농구선수, 댄서 등 과같이 발로 세게 착지하는 운동하는 선수에게도 많이 나타납니다. 다이어트를 하고 있거나, 영양결핍으로 인하여 뼈 손실을 경험하는 경우에도 나타납니다. 발가락과 연결하는 다리의 바닥에 있는 뼈인 중곡골에 통증이 느껴지는것을 '중곡골 통증' 이라고 합니다. 

'중곡골 통증'이 발생한 원인

발가락과 연결하는 다리의 바닥에 있는 뼈인 중곡골에 통증이 느껴지시나요? 걷거나, 뛰거나, 점프를 할 때 체중이 중곡골로 이동하게 되어 발가락이 앞으로 나아가게 된 나데요. 발의 무게가 발전체에 고르게 분배되지 않고, 이 뼈가 힘을 가할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다리의 근육 불균형과 함께 약한 발가락 근육은 발 전체에 불균형적인 힘을 일으켜 중곡골에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체중 증가 또는 맞지 않는 신발을 신었을 때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족골 통증이 생기게 되면 나타나는 현상

길위에서 달리거나, 트랙 위에서 전력 질주를 하려고 할 때,  발가락으로 밀어내는 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딱딱한 바닥을 맨발로 걸으면 다칠 수 있습니다. 중족골 통증이 있는 운동선수는 신발에 조약돌이 있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는다고 합니다. 

 

유튜브 '에이치플러스양지병원' 채널
유튜브 '에이치플러스양지병원' 채널

신발은 좋아 보일 수 있지만, 신발이 충격을 잘 흡수하지 못하거나, 신발이 너무나도 작으면 중족골이 눌리는데요. 최근 보고에 따르면 남성의 68% 와 여성의 87%가 잘못된 신발 사이즈를 신고 있다고 합니다. 적절한 신발과 운동화를 신는 것이 종족 골통이 옆으로 빠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과도하게 문지르지 않는 운동화가 필요합니다. 어떤 운동화는 멋져 보일 수 있지만, 발에는 무리한 통증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보조기 및 쿠션 젤 중족골 패드도 발을 지지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의사와 상의 하는방법도 좋습니다. 

<<아치 리프트>>

1. 바닥에 맨발을 놓습니다.

2. 발가락을 곧게 펴고 발뒤꿈치를 바닥에 대고 발의 아치를 들어 올릴 때 발가락을 아래로 누릅니다. 

3.10초간 유지합니다. 10번 합니다.

<<토우스 크런치>>
1. 발가락으로 수건을 긁습니다. 

2.5초 동안 스크론칭 자세에서 발가락을 유지합니다. 

3,10번 합니다.

<<족저근막 스트레칭>>
1. 발의 공을 단계에 놓습니다.

2. 발뒤꿈치를 내립니다. 

3. 30초간 유지합니다.

4. 반복하다.

<<발가락 신근 스트레칭>>
1. 한 손으로 발볼을 잡고 다른 손으로 발가락을 아래로 당깁니다.

2. 30초간 유지합니다. 반복하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