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속 건강한 습관의 시작 '걷기', 걷기 운동이 건강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상태바
일상 속 건강한 습관의 시작 '걷기', 걷기 운동이 건강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 오수정 기자
  • 승인 2023.04.25 18: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걷기 운동 효과는?
올바른 걸음 자세

[FT스포츠] 걷기는 매우 간단한 운동이다. 걷는 것 하나만으로 얻는 효과가 크기 때문에 걷기 운동은 효율성도 좋으며 언제 어디에서나 할 수 있는 기본 운동으로, 일상 속 적극 추천하는 운동 중 하나이다. 걷기 운동을 꾸준히 할 경우 체중 감량효과를 얻는 것은 당연하고 건강에도 많은 이점이 있다. 또한 걷기 운동은 저강도 운동으로 근육 손상없이 체지방을 태운다.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급격한 노화현상을 방지할 수 있어 많은 이들이 다이어트를 위해 걷기 운동을 선택하고 있다.

걷기 운동은 매우 간단하지만, 올바른 방법으로 걷고 있는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올바른 자세로 걷기 운동을 하면 운동 효과를 훨씬 더 높일 수 있으므로 걷기 운동을 시작하기 전 바르게 걷는 방법과 올바른 걷기 자세에 대해 알아보자.

걷기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적당한 준비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 준비운동으로는 팔과 다리를 흔들어주는 동작, 스트레칭 등이 있으며 준비운동을 통해 근육을 풀어주고, 관절을 유연하게 해주기 때문에 부상 위험을 줄여준다.

걷기 운동을 할 때는 올바른 자세가 매우 중요하다. 머리는 일직선으로 유지하고 어깨는 편안한 상태로 유지한다. 걸을 때 등을 똑바로 펴고 배에 힘을 주어 복부를 수축시켜준 체로 걷는다. 움직일 때 팔은 자연스럽게 흔들어주고, 발은 뒤꿈치를 먼저 내딛고, 발끝을 들어올려서 걸어주는 것이 걸음의 기본이다.

그리고 걷기 운동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적당한 속도로 걷는 것이 중요하다. 빠르게 걷거나 걷기 운동 강도를 높이면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기 때문에 운동 효과가 클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걷기 운동에서 중요한 것은 칼로리 소모보다도 지속적으로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다. 걷기 운동 강도를 높이기 위해 계단 오르기나 산책로 등 경사진 지형에서 걷는 경우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지만 그보다 매일 꾸준히 걷기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걷기는 유산소 운동으로 호흡과 혈액순환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걷기를 통해 심장과 폐의 기능을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체내 산소와 영양소의 이동이 원활해진다. 이는 대사 활동 증가와 노화 방지에도 큰 도움이 된다.

그리고 걷기는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이다. 걷기는 운동량을 천천히 증가시키면서 근육을 성장시키기 때문에 근육량 증가와 체지방 감소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걷기 운동은 하체 근육을 강화시키며, 골밀도를 높이는 효과도 있어, 노화에 따른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걷기 운동으로 인해 불필요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감소하는 반면, 쾌적한 기분을 느끼게 해주는 세로토닌 호르몬과 엔도르핀을 증가시켜 우울증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일상 생활에서 스트레스가 쌓이면서 몸과 마음에 부담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자연 속에서 걷기 운동을 하면 뇌에서 분비되는 세로토닌과 엔도르핀 증가 효과로 스트레스 해소를 기대할 수 있으며, 다이어트를 위한 걷기 운동은 체력을 키우는 효과 뿐 아니라 다이어트 기간 도중 얻을 수 있는 스트레스 감소에도 효과적이다.

걷기 운동의 장점은 나이와 성별 없이 누구나 할 수 있는 운동이라는 것이다. 걷기 운동은 다른 유산소 운동에 비해 관절에 부담이 적고, 걷기를 통해 관절 건강을 증진할 수 있어 관절 관리에 좋은 운동이기도 하다. 하지만 걷기 운동 외에도 균형 잡힌 식사와 적절한 수면 등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SNS에서도 응원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